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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조직과 지식 - 지식경영
Knowledge in Business Organizations : Knowledg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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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안중호
Issue Date
2000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10, pp.35-61
Keywords
지식경영의 구성요소지식관리시스템(KMS)4대 지식창조 유형
Abstract
기업의 생존은 외부환경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며 생산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내적역량을 보유함으로써 가능하다. 즉, 환경변화에 대한 인식과 대응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생산을 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생존은 가능한 것이다. 최근 일어나고 있는 사회전반에 걸친 일련의 변화, 즉 외부환경 변화를 우리는 정보화라는 말로 대변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주요 생산물의 형태가 원자(Atom)에서 비트(Bi )로 전환되고 있으며, 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통한 비트와 네트 (Net)의 결합은 새로운 생활환경과 기업문화를 열어가고 있다. 이는 자본과 기계로 인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특징지어지는 산업사회와 구별되는 새로운 사회의 탄생을 의미한다. 정보의 생산력과 정보의 가공능력이 중요한 생산의 수단이 되는 이른바 정보화사회가 그것이다. 정보화사회에서 이렇다 할 천연자원이 없는 한국사회가 생존위기를 극복하고 국가 발전을 이룩하려면 지식사회로 가야 한다는 내용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더욱이 선진국의 경우 이미 1990년대 초반부터 지식이 기업 자원의 하나로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지식의 최고가치 실현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제고에 힘쓰고 있다. 또한 지식경영을 경쟁우위 확보문제와 연결시킴으로 지식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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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10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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