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철학의 연구와 제도 ( 2 )

The Research Activity of Philosophical Institutes in Contemporary Korea (2)

지난 호에 해방 이후의 철학 관련 학회활동에 관한 자료를 게재한 데 이어 이번 호에는 해방 후 대학 내외에 설립된 철학 관련 연구소들의 활동을 게재한다. 도합 23개의 연구소들의 연혁, 학술발표회 등의 학술활동, 연구소 학술지 논문목록, 기타 사항에 관해 실려 있다. 이 연구소들 가운데 15개가 대학내에 부설된 연구소이며 나머지는 대부분 독립 법인 형태의 연구소이다. 독립 법인 연구소 가운데에는 불교나 유학 관련 연구소가 대부분이다. 1960년 대 에 첫 연구소가 개설되고 이어 70년대에 5개, 80년대에 8개 , 90년대에 9개가 개설되어 대부분 80 - 90년 대 에 개설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