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계종의 법통설에 대한 비판적 검토 : A Critical Study on the Genealogy of the Cho-gye Ord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해당

Issue Date
2000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11, pp. 51-74
Keywords
휴정나옹법통설태고법통설보조법통설
Abstract
1600여 년에 걸친 전통을 이어받아 오늘의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종단이 대한불교 조계종 이라는 데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렇다면 조계종은 어떠한 종단인가, 조계종의 종지는 무엇이고, 종통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가 한국불교의 자기정체성 확립이라는 차원에서 제기된다. 그리고 현재 교단과 학계를 망라하여 첨예한 견해의 대립을 보이고 있는 것이 바로 종통, 또는 법통에 관한 것이다. 먼저 1994년 9월 29일자로 공포된 조계종의 宗憲에서 종지 및 법통과 관련하여 밝히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宗憲前文
恭惟컨데 我宗租道義國師께서 曹溪의 正統法印을 嗣承하사 迦智靈域에서 宗幢을 揭揚하심으로부터 九山門이 列開하고 五敎派가 竝立하여 禪風敎學이 槿域에 彌漫하였더니 麗朝의 衰微와 함께 敎勢가 不振하려 할새 太古國師께서 諸宗을 包轄하사 曹溪의 單一宗을 公稱하시니 이는 我國佛敎의 特色인지라 世界萬邦에 자랑할만한 事實이어니와 我宗은 朝鮮朝5百年의 排佛毁釋의 政治的法難에도 不撓不屈하고 縣絲의 慧命을 嗣續하면서 定慧雙修와 理事無碍를 提高하며 大乘佛敎의 成佛度生을 實踐하여온 것이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0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