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과학의 방법 - 기능적 분석 - : Functional Analysis as a Method of Cognitive Science

Abstract

인지과학은 마음에 대한 과학이다. 인지과학자들은 지각, 사고, 기억, 언어 이해, 학습 및 여타의 정신적 현상들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러한 현상들에 대해 철학, 심리학, 인공지능, 언어학, 인류학, 신경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공통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분명해지면서 일종의 학제적 연구 활동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다수의 상이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하나의 통합된 연구 분야를 형성하고자 하는 일은 상당히 이례적이기도 하지만, 바로 그런 이유에서 비롯하는 현실적인 어려움 역시 적지 않다. 특히, 상이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방법상의 동질성을 결여한다는 사실은, 그들이 각기 제나름의 학문적 전통 속에서 연구를 해온 점을 고려하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통합된 학문 분야의 형성을 위해서는 주된 장애물임에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