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제 82 차 유학의 생태주의적 전환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Tu, Wei Ming
Issue Date
2001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13, pp.305-306
Abstract
인류가 지속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실천적 측면에서도 우리 인간이 자연과 맺는 관계를 근본적으로 개혁하는 일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이러한 개혁에는 세계적 종교 전통의 정신적 자원을 선택적으로 ‘회복’하고 분별력있게 ‘재수용’할 것이 요구되며, 역사적인 생명력을 가진 종교적 전통들은 항상 오랜 시간에 걸쳐 중요한 변화를 겪어왔는데, 이 변화들은 경제, 정치, 사회 및 문화적 영향에 의해 생겨난 결과였다. 오늘날 모든 기축시대의 문명들은 현대의 다중적 도전에 대응하면서 독특한 형태의 자체적 변화를 겪고 있다. 그들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들 중의 하나는 점증하는 환경의 위기에 비추어 현대 세계의 발전 궤도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새로운 방향의 제시에 유학전통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유학적 인문주의에 대해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해보려는 사조가 발생했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12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13호 (200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