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인지과학 방법론 연구
A Study of the Methodology of Cognitive Scien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정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14, pp.35-79
Keywords
환원기능적 분석병렬분산처리분야간 이론
Abstract
이 논문은 인지과학의 방법론을 개괄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상위수준의 인지과학과 하위수준의 신경과학의 이론들을 연결시키는 방법론으로 환원, 기능적 분석, 병렬분산처리 등의 수준간 연계 방법론을 차례로 살펴본 후, 동일하게 상위 수준에 속하는 심리학, 인공지능, 언어학, 철학 등과 같은 인지과학내 학문 분야간의 이론들을 연결시키는 방법론으로 ‘경계 허물기’와 ‘경계에 다리놓기’ 등의 수준내 연계 방법론을 살펴본다.
이를 토대로 앞서 살펴본 ‘환원’, ‘기능적 분석’, ‘병렬분산처리’, ‘경계 허물기’, ‘경계에 다리놓기’ 등을 모두 포괄하는 방법론으로 ‘분야간 이론(interfiled theory)’을 제안한다. 이 분야간 이론은 위의 학문 분야의 이론들을 모두 하나의 틀에 맞춰 통일적으로 설명해내는 그러한 획일적인 방법론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틀들을 아우르는 방식의 방법론이다. 이 분야간 이론은 다른 학문분야들에서 각기 다른 지향점을 가지고 연구된 현상들간의 연결을 끌어내고 그들간의 관계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을 가능케 해준다는 점에서 포괄적 방법론으로 간주될 수 있다. 비유하여 말하자면, 인지과학 방법론은 적어도 지금 시점에서는 모든 다양한 종류의 철광석들을 하나의 방식으로 녹여내는 용광로(melting pot)일 수는 없으며, 다양한 재료들을 모아 그 전체성에서 조화를 이루어내는 샐러드 보울(salad bowl)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필자의 결론이다. 인지과학 연구는 다원적 형태를 아우르는 방식의 방법론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12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14호 (200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