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현대 영미문학에 나타난 생태학의 문제 -개리 스나이더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변창구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15, n2, pp.253-275
Keywords
목재 파업무당신화와 텍스트들
Abstract
현대 과학문명의 결정체이자, 인간의 잔혹함의 상징인 핵폭탄이 지구를 파별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실제로 보여준 1945년은 우리들에게 생태학의 중요성을 확신시켜주는 매우 상징적 사건이었다. 1945년 7윌 미국 뉴 멕시코주에서 시행된 핵폭탄 발사 시험은 이제 인간이 지구상의 모든 인류를 사멸할 수 있는 힘을 보유하게 되었음을 천명하는 극적인 사건이었다. 인과관계의 원리를 풀어헤쳐 “인간 제국의 영역 (the bounds of the human empire)” 을 무한대로 확장해보려는 베이컨의 꿈은 드디어 설현되려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는 인간의 장미 빛 꿈이 잿빛 악몽이 될 수 도 있음을 예견하고 있었다. 인간의 엄청난 과학적 지식은 우리에게 공포를 갖다 주었고, 단순히 인류의 전멸뿐만 아니라 지구 자체가 오염으로 인해 전멸할 수 도 있음을 일본의 두 도시는 웅변으로 말해주고 있었다. 이 외에도 인간이 자신들을 해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개발한 DDT 같은 살충제들도 사실은 본래의 대상이었던 해충에게 뿐만 아니라 인간, 나아가 지구 전체에게도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입증하고 있었다. 과학기술에 잠재한 이러한 파괴성은 너무나 다양하게 드러난다 핵의 위험성, 농경지에 뿌려진 질산 비료, DDT 를 비롯한 살충제들, 각종 화학물질, 고엽제 등의 생화학무기들이 바로 그러한 예들이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13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15호 별책 (200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