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위(康有爲)의 세계의식과 이상사회

Abstract

이 글은 강유위가 자본주의의 세계적 규모로의 확산과정과 연관하여 대동의 유토피아를 어떻게 구성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그는 중국과 같은 일국에 한정된 국가의식을 넘어선 세계의식에 도달하였으며, 이 의식은 우주의 무한성으로의 초월로까지 확장된 것이었다. 이러한 우주적 초월과 여기에서 오는 우주적이고 평등한 소통성[通]과 연대성[仁]에 토대해서 고통[苦]없는 세계이상이 논의된다. 인간성의 형이상학적 자기완성과 역사 변형에의 실천적 참여 즉 내외합일(內外合一)이 강유위의 이상주의가 산출되는 철학적 근본틀이 된다. 이 글은 강유위의 세계의식과 이상론을 이러한 구조와 연관해서 비평적으로 음미하고 그 의의를 논해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