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합리성의 구조

이 논문은 후썰의 명증적 진리론에 대한 하버마스의 비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비판적 합리성의 구조를 해명함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우선 제Ⅰ장에서 비판적 합리성의 문제를 염두에 두면서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론의 전체적인 윤곽을 살펴볼 것이며, 제Ⅱ장에서 이러한 의사소통행위론을 전개시켜 나가면서 하버마스가 후썰의 명증적 진리론에 대해 가하는 비판의 내용을 살펴본 후, 제Ⅲ장에서 제Ⅴ장까지 이러한 하버마스의 비판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우리는 마지막으로 제Ⅵ장에서 비판적 합리성 개념과 관련해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적 합리성 개념이 지닌 한계를 살펴보면서 비판적 합리성의 구조를 분석하고자 시도할 것이다. 비판적 합리성은 다방면으로 논의될 수 있는 아주 포괄적인 주제로서 그의 구조를 체계적이며 총체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은 본 논문의 범위를 넘어선다. 앞서 밝혀두지만 제Ⅵ장에서 이루어질 논의는 비판적 합리성의 구조에 대한 체계적이며 본격적인 논의라기보다는 단지 그러한 논의를 위한 서론에 해당한다.

후썰; 하버마스; 명증성; 진리론; 의사소통적 합리성; 직관적 합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