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관정관 시설운영의 실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동원

Issue Date
2017-03-31
Publisher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Citation
서울대학교 도서관보, Vol.139, pp. 80-91
Abstract
지난 2016년 12월 5일 관정관 출입자수가 3백만 명을 돌파하였다. 공식 출입 집계 시작일인 2015년 2월 23일로부터 652일만의 기록이었다.
인디언들은 길을 가다가 가끔씩 뒤를 돌아본다고 한다. 앞만 보고 너무 빨리 달리면 영혼을 놓칠까봐서란다. 영혼이 몸에 뒤처지지 않고 따라올 쉼표를 주는 것이다. 관정관 개관부터 운영 2년차를 맞이하는 동안 쉼 없이 달려왔던 우리 도서관도 이쯤에서 한번쯤 뒤를 돌아볼 휴지(休止)가 필요할 것 같다. 애초에 계획하고 생각했던 대로 운영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새 건물은 운영 계획에 발맞추어 길을 잃지 않고 잘 관리되고 있는가?
여기서는 그간 많이 선행되었던 도서관 서비스 관점이 아니라, 시설운영 관점에서 개관 후 지난 2년 동안 관정관의 시설 안정화 과정을 뒤돌아보고, 3백만 명이 출입하는 동안 소요된 시설관련 비용 산출을 통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시설운영 방안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ISSN
2005-494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76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