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Rosetta 시스템 도입과 디지털 콘텐츠 마이그레이션 추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표혜리

Issue Date
2017-03-31
Publisher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Citation
서울대학교 도서관보, Vol.139, pp. 103-125
Abstract
디지털도서관팀에서는 차세대학술정보시스템 Alma 가동 지원을 위한 합의서를 체결하면서 SOLARS에 등록되어 있던 디지털 콘텐츠를 어떻게 관리하고 운영할지 고민하였고, 이에 따라 ExLibris사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자원관리 보존을 위한 시스템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새로운 시스템 도입에 따른 디지털 콘텐츠의 효율적인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고문헌, 학위논문, 학술행사 VOD 등 16개 콘텐츠 유형의 원문을 분석하고 데이터클리닝 작업을 진행하였다. 기존 디지털 콘텐츠는 2002년 전자도서관 운영에 이어 2006년 SOLARSⅢ에서 통합 운영되었는데, 디지털 콘텐츠 유형을 계속 추가하여 업로드하면서 경로가 복잡해졌다. 또한 SOLARS 시스템에
구축되어 있었던 MARC 데이터와 서울대학교에서 확장 개발한 XML 데이터를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했다.
아울러 디지털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기존 뷰어들이 노후화로 인해 최신 정보 환경을 지원하지 않아 이용자 서비스에 불편함이 많았다. 대표적으로 고문헌 자료 같은 디지털 콘텐츠를 플러그인 방식인 DjVu 뷰어로 제공하는 경우 설치 과정에서의 불편함이 있었으며, 모바일 서비스 지원도 불가능하였다.
학술행사 VOD 디지털 콘텐츠의 경우 Microsoft사에서 DRM 시스템 서비스를 중단하여 더 이상 뷰어 서비스를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디지털 콘텐츠 각각의 특성을 반영하면서도 시대에 부합하는 뷰어의 개편이 필요하였다.
ISSN
2005-494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76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