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호굉의 마음이론과 공부론
Hu Hung`s theory of Xingtixinyong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연희
Issue Date
2000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28, pp.29-54
Keywords
성체심용론수양론본성에 대한 규정
Abstract
이 글은 胡宏(1105 ~ 1161, 字는 仁件)의 철학을 性體心用論을 중심으로 고찰하려는 것이다. 호굉은 湖湘學의 이론적 체계를 정립한 이로서, 朱熹(1130 ~ 1200)철학의 형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 학자라고 할 수 있다. 주희가 張栻(1133 ~ 1180)과 벌인 中和論辯은 사실상 호굉의 性體心用論과 대결하면서 이를 心統性情論로써 극복해 나간 과정이라고 요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뤄진 신유학 연구에서는 주희의 엄청난 영향력에 가려져 호굉과 호상학파에 대한 관심은 지극히 미미한 수준이었으며, 단지 주희 철학 연구자들에 의해 中和論辯과 관련해서 부분적으로 언급되는 정도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호굉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는 세계적으로도 몇 편에 불과하며 더구나 국내의 연구는 사실상 전무한 형편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17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28집(2000)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