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수반 개념의 논리적 분석
Logical Analysis of Supervenien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상범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29, pp.123-147
Keywords
물리주의적 결정약수반과 강수반필연성 수반
Abstract
마음에 관한 형이상학에서 수반개념의 가장 큰 이론적 매력은 그것이 환원주의(reductionism)에 개입하지 않으면서도 물리주의적 토대에 머무를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반에 관한 철학적 탐구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물음은 다음과 같다: 수반은 비환원성(nonreducibility)을 보장하는가? 수반은 물리주의적 결정(determination) 혹은 의존(dependence)을 제공하는가? 그러나 다른 철학적 개념들에 비해 수반개념이 비교적 정확한 논리적 용어로 정의될 수 있고 나아가 그렇게 정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널리 인정되고 있으므로 그러한 물음들에 대해 성급한 결론을 내리지 않기 위해서는 수반개념 자체에 관한 철저한 분석이 요구될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 필자는 위의 물음들에 대해 적극적인 답변을 제시하기보다는 수반개념에 관한 논리적 분석의 결과들을 제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18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29집(200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