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 네트워크 상의 정보 전달 구조에 따른 의사결정의 확산 형태 : Diffusion Patterns of Decisions under Inforamtion Influence in Social Networ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홍

Advisor
강석호
Major
공과대학 산업·조선공학부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정보 전달 구조기술의 확산네트워크 외부성사회 네트워크행위자 기반 모형시뮬레이션기술 경쟁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조선공학부, 2012. 8. 강석호.
Abstract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수확 체증의 법칙이라는 새로운 경제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지는 시장은 경쟁 내에서 기술이나 기업이 균형을 이루고 시장점유율을 공유하기 보다는 불안정하고 한쪽으로 편향되어 심지어는 독점적 상태까지 이르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을 가져오는 여러 가지 원인 중에서 대표적인 것 중 하나는 네트워크 외부성이다. 네트워크 외부성은 네트워크 효과 또는 수요 측면의 규모의 경제로 표현되기도 한다. 네트워크 외부성이란 특정한 기술의 사용자 네트워크, 즉 사용자의 수가 커질수록 기술의 가치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연구들은 사용자 기반을 강조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네트워크 외부성이 작용하는 시장은 경로 의존성을 가짐에 따라 초기 시장의 선점이 승자 독식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인 잠재 수용자의 기술 수용 프로세스는 시장 전체의 사용자 기반을 고려한다기 보다는 그가 사회 체계 내에서 맺고 있는 관계를 통한 지식과 의견의 공유와 전달로써 생성된 정보에 의해 좌우된다. 따라서 기술의 수용 패턴은 사회 시스템 내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 네트워크의 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외부성이 존재하는 시장 내 잠재 수용자들 간에 형성되는 정보 전달 구조의 다변화로 인해 호환성이 없는 기술 간 경쟁의 동적 행태가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주안점을 두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잠재 수용자의 기술 수용 프로세스와 정보 전달 구조를 표현하기 위한 사회 네트워크를 다양한 구조의 복잡 네트워크로써 제시하였다.
ii
생성된 정보 전달 구조를 가지는 사회 네트워크 상에서 행위자들의 상호작용을 통한 집합적 행태의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 구조가 가지는 정보 전달의 특성과 네트워크 외부성이 작용하는 시장에서 기술 경쟁의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아가 집단의 특성과의 상관관계, 여론 주도자가 경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상관관계가 명확히 밝혀진다면, 기업이나 기술의 입장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 전달 구조를 선택하거나 유도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입 혹은 경쟁자와의 경쟁에 있어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2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