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지구촌 정의관 -합의 공론장의 조건과 방법론을 중심으로-
Global Justi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목광수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30, pp.117-139
Keywords
지구촌 사회만민법세계주의적 정의관합의 공론장
Abstract
오늘날 지구촌 사회 (Global Society)는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다. 역사상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는 지구촌 사회의 상호의존도 심화는 어느 정도 지구촌 사회의 번영을 도모하는 측면도 있지만, 환경문제, 분쟁 문제, 기아와 경제적 불평등 문제 등 공동의 대응을 요구하는 지구촌 문제들 또한 파생시키고 있다. 그러나, 지구촌 사회에는 이런 문제들에 도덕적인 해결책을 제시할만한 지구촌 정의관(Global Justice)이 정립되어 있지 못한 형편이다. 오히려, 각 사회들은 자국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힘의 논리를 앞세워 지구촌 사회를 양육강식의 정글로 만들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충돌은 지구촌 사회에 공멸의 위기감마저 고조시키고 있다. 이러한 공멸 위기를 해소하고 인류 사회의 평화로운 번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지구촌 사회의 다양한 인민사회들로부터 정당성을 확보한 지구촌 정의관을 확립하여 인류 사회의 정의감을 계발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18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30집(200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