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급망 단절을 고려한 복합운송 배송전략 연구 : A Multimodal Freight Distribution Strategy with Supply Chain Disrup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허성호

Advisor
전경수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물류배송전략 결정분배센터 단절이원화루트수송복합 화물수송입자군집최적화 알고리즘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2. 8. 전경수.
Abstract
물류운송 네트워크에서 자연재해나 테러, 사고와 같이 예측하지 못한 사건은 공급망의 단절을 가져와 큰 피해비용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계획 과정에서 공급망 단절과 같은 불확실한 외부 요인들을 반영하여 물류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는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전량 배정 배송전략과 이원화 배정 배송전략을 함께 고려하는 다원화된 복합운송 배송 전략을 제안하여 갑작스러운 노드단절에 대비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물류네트워크 단절 연구에서는 주로 생산시설의 단절에 대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물류거점의 단절로 운송 네트워크가 혼란스러워지는 상황에 대비하여 물류거점을 결정하고 안전재고 수준 및 이원화 배송 여부, 이원화경로의 물량 비율을 결정하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특히 노드 단절과 같은 사건 발생의 피해비용을 수송비용 증가와 손해비용 발생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여 좀 더 현실적이고 차별화된 모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확률적인 수요의 변동에 대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피해비용을 적용하도록 하였다.
노드 단절의 위험성과 수요변동성을 고려한 물류전략의 수립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입자군집최적화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최적 물류거점들을 선택하고 안전재고수준, 이원화비율을 결정하도록 하였으며, 효율성을 높여 합리적인 시간 내에 우수해를 찾을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수정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이원화 배송 복합수송 배송전략 결정모형을 적용하면 실제 노드단절이 발생하였을 때, 최소한의 피해비용을 부담하며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특히 대체제가 존재하는 물류서비스 시장에서 지연배송이 유발하는 피해수준을 고려할 때 본 연구와 같은 전략수립은 기업의 장래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물류계획 단계에서 공급망 단절의 위험을 미리 반영한다면 피해규모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6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