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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이 정신질환자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및 전반적 기능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s of Enneagram program on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GAF in Psychiatric Pati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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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하양숙-
dc.contributor.author강미정-
dc.date.accessioned2017-07-13T06:43:50Z-
dc.date.available2017-07-13T06:43:50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724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18782-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4. 2. 하양숙.-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낮은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정신질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기이해와 타인이해의 도구로 적합한 에니어그램을 활용하여 집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정신질환자들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및 전반적 기능에 효과적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로써 연구 대상자는 정신질환자로 진단받고 서울 시내 일 종합병원 낮 병동과 개방병동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자 중에서 본 연구의 목적에 대한 설명을 듣고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아존중감은 Rosenberg(1965)가 개발한 자아존중감 도구(Rosenberg Self-Esteem Scale : RSES)를 전병재(1974)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대인관계는 Schlein, Guerney, Stover(1971)가 개발한 대인관계변화 척도(Relationship Change Scale : RCS)를 문선모(1980)가 번안하고, 전석균(1995)이 수정, 보완한 자기보고형 대인관계변화 척도를 사용하였다. 전반적 기능은 이중서 등(2003)이 국내에서 표준화 한 GAF(Global Assessment of Functioning Scale) 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 처치는 실험군에게 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대조군에게는 같은 시간에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램이 끝난 후 최종 대상자수는 실험군 21명, 대조군 25명이었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0년 9월 27일부터 2011년 2월 18일까지였으며 대조군에서 초기, 2-3주 후, 실험군에서 실험 전, 실험 후, 각각 2회에 걸쳐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version 17.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및 종속변수의 동질성 검정은 χ2-test, t-test,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정을 위해 Chronbachs α 계수를 각각 측정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평균차이검정은 t-test로 분석하였고 실험군의 사전∙사후 종속변수 차이 검정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모든 통계의 유의 수준은 p<.05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실험 후 자아존중감 점수가 증가하였다(t=3.729, p=.001).
2) 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실험 후 대인관계 점수가 증가하였다(t=2.628, p=.012).
3) 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실험 후 GAF 점수가 증가하였다(t=2.427, p=.019).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은 정신질환자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증가되고, 타인이해와 수용을 통한 대인관계 증진 및 전반적인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됨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낮은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정신질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간호중재 및 간호교육 프로그램으로서 활용하여 반복 연구할 것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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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용어 정의 5

Ⅱ. 문헌고찰 7
1. 에니어그램 7
2. 자아존중감 18
3. 대인관계 21
4. 전반적 기능 25

Ⅲ. 이론적 배경 27
1. 개념적 기틀 27
2. 연구 가설 29

Ⅳ. 연구 방법 30
1. 연구 설계 30
2. 연구대상 30
3. 측정 도구 31
4. 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 개발 과정 36
5. 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 적용 38
6. 자료수집 절차 46
7. 자료 분석 방법 48
8. 연구 대상자의 인권 보호 49

Ⅴ. 연구 결과 50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동질성 검정 50
2. 종속변수의 동질성 검정 53
3. 가설 검정 54
4. 실험군 내 효과 분석 57
5. 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 내용 분석 58

Ⅵ. 논의 64
1. 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 64
2. 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의 구성 및 진행 평가 72
3. 연구의 제한점 74
4. 간호학적 의의 75

Ⅶ.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78

Ⅷ. 참고 문헌 79

Ⅸ. 부록 91

Abstract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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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4332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에니어그램 프로그램-
dc.subject정신질환자-
dc.subject자아존중감-
dc.subject대인관계-
dc.subject전반적 기능-
dc.subjectEnneagram program-
dc.subjectPsychiatric patient-
dc.subjectSelf-esteem-
dc.subjectInterpersonal relationship-
dc.subjectGAF-
dc.subject.ddc610-
dc.title에니어그램 집단 프로그램이 정신질환자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및 전반적 기능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Enneagram program on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GAF in Psychiatric Patient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ang, Mi Jung-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vi, 115-
dc.contributor.affiliation간호대학 간호학과-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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