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중재술 환자의 삶의 질 구조모형

관상동맥중재술은 관상동맥질환 치료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으며, 시술 후 재발 예방을 위해 증상을 관리하고 건강 행위를 지속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허혈성 심장 질환자의 삶의 질 모형들은 건강 행위 및 환자의 생리적 요인과 증상을 함께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Wilson과 Cleary의 건강관련 삶의 질 모형을 기반으로 관상동맥중재술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포함된 가설적 모형을 구축한 후 변수들 간의 경로를 검증하였다.

삶의 질 관련 변수들은 문헌고찰을 근거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잠재변수는 7개로 외생변수는 개인적 요인, 생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며, 내생변수는 증상, 기능 상태, 건강 행위, 삶의 질이다. 개인적 요인, 생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 증상, 기능 상태, 건강 행위를 거치면서 최종적으로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2014년 2월 7일부터 2월 27일까지 서울 소재 일개 대학병원 순환기내과 외래 또는 입원을 통해 추후관리를 받고 있는 관상동맥중재술 시행 환자 210명이었다.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SPSS 21.0과 AMO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는 GFI=.96, AGFI=.91, CFI=.92, RMSEA=.06, PGFI=.46, PNFI=.49로 권장수준을 만족하여 가설적 모형이 자료에 잘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적 모형에서 설정한 13개 경로에 대한 가설 중 11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지지되었다.

관상동맥중재술 환자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경적 요인, 개인적 요인, 기능 상태, 건강 행위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변수들이 삶의 질을 설명하는 정도는 24.1%였다. 관상동맥중재술 환자의 건강 행위는 환경적 요인, 개인적 요인, 증상에 의해 15.8% 설명되었고, 기능 상태는 증상과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의해 29.8%, 증상은 환경적 요인, 생리적 요인, 개인적 요인에 의해 22.0% 설명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증상 및 기능 상태가 좋지 않거나 고령의 관상동맥중재술 환자라도 사회적 지지를 증진시키고 건강 행위 수행도를 강화시켜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관상동맥중재술; 삶의 질; 모형구축; 건강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