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동사섭 훈련 적용 자기관리프로그램이 고혈압 노인의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자기관리 행위 및 혈압에 미치는 효과 : Effects of self-management program applying Dongsasub training on self-efficacy, self-esteem, self-management behavior and blood pressure in older adults with hypertens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명숙

Advisor
송미순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동사섭 훈련고혈압노인자기효능감자아존중감자기관리 행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4. 8. 송미순.
Abstract
고혈압 진단을 받은 노인들은 여러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혈압을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약물치료 외에 자기관리 행위가 중요하다. 그러나 고혈압이 있는 노인들의 자기관리 행위 수행률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기효능감은 행위를 수행하는 데 있어 자신감으로서, 자기관리 행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어왔다. 자아존중감도 자기효능감과 상호작용하여 자기효능감 증진에도 영향을 미치며, 자기관리 행위에도 영향을 미친다. 자아존중감은 노년기에 여러 노화 변화로 인해 낮아지기 쉬우므로 노인에서 자기관리 행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동사섭 훈련은 불교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행복을 목적으로 훈련하는 집단상담과 명상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특히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중재방법이다.
이 연구는 자기효능 이론에 기반하여 고혈압 노인을 위한 동사섭 훈련 적용 자기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기효능감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 자기관리 행위, 혈압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일개 노인종합복지관 이용자 중 본태성 고혈압을 진단받고, 항고혈압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 47명을 모집하였다. 대상자는 실험군에 26명, 대조군에 21명으로 대상자의 참여 가능한 시간조건에 따라 임의 배정되었고,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 설계를 이용하였다. 실험군에게는 8주 동안 주 1회 동사섭 훈련을 적용한 고혈압 자기관리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언어적 설득, 성취경험, 대리경험, 정서적 각성 감소의 4가지 효능자원을 사용하였다. 대조군에게는 8주 동안 주 1회 일반적인 고혈압 관련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자기관리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최종 분석에 포함된 대상자는 실험군 20명, 대조군 18명이었다. 설문 조사와 혈압 측정을 통해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자기관리 행위 및 혈압을 중재 시작 전과 8주 후에 측정하였고, 자료 분석은 χ2-test, Fishers exact test, t-test 등으로 분석하였다.
동사섭 훈련 적용 자기관리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자기효능감(p=.021), 자아존중감(p=.014), 자기관리 행위(p=.034)가 유의하게 높았고, 수축기 혈압(p=.040)은 유의하게 낮았다. 그러나 이완기 혈압(p=.400)에서는 두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고혈압 노인을 대상으로 제공한 동사섭 훈련 적용 자기관리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자기관리 행위의 향상, 수축기 혈압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노인에서 자아존중감은 자기효능감과 함께 자기관리 행위 향상에 중요한 요인이므로, 동사섭 훈련을 포함하여 자기관리 행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이 동사섭 훈련 적용 자기관리 프로그램을 임상에서 중재 전략으로 적용한다면, 고혈압이 있는 노인에서 자기관리 행위의 향상에 더욱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간호사에 의한 다각적인 간호중재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7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