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간호업무량과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 간호사의 심리사회적 건강, 직무만족과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인숙

Advisor
조성현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간호업무량간호사의 심리사회적 건강직무만족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6. 2. 조성현.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는 객관적 및 주관적 간호업무량과 간호사의 심리사회적 건강,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가 조절효과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횡단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서울 시내에 위치한 78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 내 29개 간호단위에서 간호관리자를 제외한 일반간호사 46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447명이 응답하여 97.0%의 회신율을 보였고 이중에서 불충분하거나 분석할 수 없는 13명과 정신건강의학과 병동 간호사 8명의 설문을 추가로 제외하여 최종 426명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로 객관적 간호업무량은 환자의 재원일수, 환자회전율, 근무조별 간호사 1인당 환자수, 간호사 1인당 투약건수, 중증환자 비율로 측정하였고, 주관적 간호업무량과 간호사의 심리사회적 건강, 직무만족,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는(Copenhagen Psycho-Social Questionnaire, COPSOQ) 설문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으로 일반적 특성과 객관적 간호업무량은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그리고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주관적 간호업무량은 평균과 표준편차,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객관적 간호업무량과 주관적 간호업무량 간의 상관관계와 다수준 회귀분석을 하였다. 주관적 간호업무량과 간호사의 심리사회적 건강, 직무만족과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와의 관계를 간호단위, 연령, 결혼여부를 통제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평균 연령이 28.9세, 미혼이 70.7%, 전체 간호사 경력 5년 미만이 64.1%였다.
일반 병동의 객관적 간호업무량은 외과계 병동이 중증환자 비율이 낮아 근무조별 간호사 1인당 담당환자수가 많았고, 환자회전율이 높았고, 평균 재원일수가 짧았다. 환자회전율과 평균 재원일수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주관적 간호업무량은 외과계 병동이 양적 업무량, 업무속도, 감정적 업무량에서 내과계 병동, 중환자실과 특수간호단위보다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조별 간호사 1인당 환자수가 많을수록 양적 업무량이 증가하였으며, 중증환자 비율이 높을수록 양적 업무량과 감정적 업무량이 증가하였다. 또한 기혼 간호사가 감정적 업무량이 낮았다.
간호사의 심리사회적 건강은 외과계병동이 소진, 스트레스, 수면장애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3교대근무를 하지 않는 특수간호단위가 소진, 스트레스, 수면장애, 우울증상 항목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간호사의 직무만족은 3교대 근무를 하지 않는 특수간호단위가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이 가장 높았고 일-가정 갈등은 가장 낮았다.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는 3교대근무를 하지 않는 특수간호단위와 내과계 병동이 가장 높았고, 병동간 10~20점 이상의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주관적 간호업무량이 많으면 스트레스, 소진, 수면장애, 우울증상, 일-가정 갈등이 높았으며 직무만족, 직무몰입은 낮았다.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직무만족, 직무몰입이 높았으며, 소진, 스트레스, 수면장애, 우울증상, 일-가정 갈등은 낮았다.
주관적 간호업무량,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가 간호사의 심리사회적 건강(소진, 스트레스, 우울증상, 수면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한 결과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를 투입했을 때 소진, 스트레스, 수면장애, 우울증상이 모두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주관적 간호업무량과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와 상호작용함을 투입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주관적 간호업무량,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가 간호사의 직무만족(직무만족, 일-가정 갈등,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를 투입했을 때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일-가정 갈등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주관적 간호업무량과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와 상호작용함을 투입했을 때 직무몰입과의 관계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결론적으로 간호업무량과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가 간호사의 심리사회적 건강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었으며 간호관리자의 사회적지지는 직무몰입에만 조절 효과가 있었다.
현재 제한적인 인력으로 운영되는 의료시스템 내에서 간호관리자들이 객관적 간호업무량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기관 차원에서 재원일수의 감소와 환자회전율의 증가로 나타나는 간호업무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양적 연구를 제언한다. 간호사의 주관적 업무량은 국내외의 일반 근로자의 1.5~2배 정도로 높아 간호사의 심리사회적 건강과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중간관리자들의 권한과 역할은 제한적이지만 주관적인 간호업무량을 적정한 수준으로 조절하기 위해 추가적인 연구와 정책반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교대근무자의 심리사회적 건강과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8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