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市場 指向性과 企業家 指向性이 SCM革新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길

Advisor
김수욱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제품혁신생산프로세스혁신전략지향성시장지향성기업가지향성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생산관리 전공, 2016. 2. 김수욱.
Abstract
제조업은 산업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원 배분을 실행하고 제품혁신을 통한 경쟁력 향상은 경영혁신 연구자들이 지금까지 지속적 관심을 갖는 분야이다.
본 연구는 중국 제조업의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이 SCM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현재 중국 연구자들도 전략지향성(시장지향성, 기술지향성, 경쟁자지향성)이 제품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다양한 연구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또한 기술지향성 같은 경우 기업의 단일 제품에 대한 특정 기업성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므로 기술지향성이 제품혁신에 대한 기업 전체적 성과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전략지향성이 제품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이 영국, 미국 및 유럽에서 이루어 졌다. Gray(1999)는 뉴질랜드 기업을 중심으로 환경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와 미국, 영국, 뉴질랜드 등 기업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는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연구자와 실무자들은 시장 환경, 고객의 욕구, 경쟁자 등 여러 요인의 차이에 대해 충분한 분석을 진행해야 되며 더 나아가서 글로벌 시대의 시장 환경에서 글로벌 기업은 그 나라에 맞는 경영전략을 실행해야 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제조 산업의 경우 고속 성장한 시장 환경, 고객의 다양한 욕구만족, 친환경 제품생산, 수요불확실성, 불공정경쟁 등등의 요소들이 시장지향성, 기업가지향성과 제품혁신 및 제품혁신성과의 관계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Li and Atuhhene-Gima, 2001
Slater and Narver, 1994
Jaworski and Kohli,1993
Greenley 1995). 따라서 중국의 특유한 사회주의 경제체계 내에 존재하는 자본주의 시장 환경에서 시장 지향성 및 기업가 지향성과 제품혁신 및 생산프로세스 혁신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은 기존 연구자들의 토대로 동시에 전략적 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SCM혁신(제품혁신, 생산프로세스 혁신)을 매개변수로 설정하고 아울러 공급자참여, 불공정경쟁, 수요불확실성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중국 제조업을 토대로 이론적 모델을 구축한다.
본 연구는 중국 제조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하여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이 함께 수행되었다.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에 관한 문헌을 제품혁신 및 생산프로세스혁신 등 관점에서 다면적으로 고찰하여 모형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실증연구는 AMOS와 SPSS를 이용하여 이루어 졌으며, 가설검정은 측정오차의 개입을 제거하여 순수한 구조계수를 추정하고 전체 경로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의해 이루어 졌다. 중국 제조기업 대상으로 206개 표본이 수집되었다.
시장 지향성, 기업가 지향성, SCM혁신, 경영성과 경로에 관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측정연구모형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을 실행한 후 AMOS 21.0을 활용해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을 실행하였다. 시장 지향성, 기업가 지향성, SCM혁신, 경영성과 경로에 대한 가설 검정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별과 총 16개의 경로 중 14개의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성과 제품혁신, 위험감수성과 생산프로세스혁신은 기각되었다. 시장지향성과 SCM혁신 사이에 공급자참여, 불공정경쟁, 수요불확실성이 조절변수로의 역할을 하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시장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고객지향성은 제품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장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고객지향성은 생산프로세스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장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경쟁지향성은 제품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장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경쟁지향성은 생산프로세스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장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기술지향성은 제품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장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기술지향성은 생산프로세스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장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기능 간 조정성은 제품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장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기능 간 조정성은 생산프로세스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기업가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혁신성은 생산프로세스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기업가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진취성은 제품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기업가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진취성은 생산프로세스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기업가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위험감수성은 제품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제품혁신과 생산프로세스는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장지향성과 SCM혁신 사이에 공급자참여, 불공정경쟁, 수요불확실성이 조절변수로써 부분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위의 분석 결과를 통해 도출된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 지향성, 기업가 지향성, SCM혁신, 경영성과 구조모형은 대체적으로 모형의 안정성을 보이고 있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시장 지향성의 하위 개념인 고객지향성, 경쟁지향성, 기술지향성, 기능 간 조정성은 SCM혁신과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중국의 제조기업은 외부환경인 고객과 경쟁자에 혁신에 관해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다. 또한 기술지향성과 기능 간 조정성도 SCM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역시 SCM혁신에 중요한 요인임을 분석할 수 있다.
둘째, 기업가 지향성의 하위개념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은 SCM혁신과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진취성과 제품혁신은 높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분석하였다. 이는 중국의 제조기업은 경제발전 과정에서 경영진이 진취적인 측면에서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판단 할 수 있다. 그러나 혁신성과 제품혁신, 위험감수성과 생산프로세스혁신은 기각되었다.
셋째, 중국의 제조기업들은 그들의 제품혁신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개발 및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장려하는 조직 내의 혁신적인 분위기가 필요하며, 기업 경영진으로서 제품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진취성이 반드시 요구됨을 시사한다. 결과적으로 중국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기업가 지향성 기업의 SCM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공급자참여가 SCM혁신에 참여하여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 통계적으로 부분 조절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공급자의 기술역량은 공급자의 기술영역의 혁신을 포함하며, 공급자의 혁신은 공급자가 품질, 제품에 대한 심층연구와 발전 여부와 적절한 시기에 변화하는 시장수요를 만족 시키는 지를 의미한다. 특히 공급자가 개발부서의 연구와 인력자원의 투입, 기술 요구가 높은 회사가 공급자를 선택함에 있어서 이러한 측면을 중요한 기준으로 평가한다. 기술능력과 협력의 완화는 제품기능을 개선하고 발전하는 보장이며 회사가 제품을 업그레이드하도록 한다.
다섯째, 불공정경쟁이 SCM혁신에 참여하여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 통계적으로 부분 조절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총체적으로 공정과 자유의 경쟁질서가 요구에 부합되지 않으며, 현재 존재하는 부정경쟁행동을 규범화하는 조항이 존재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쟁질서를 규범화 하기 위하여 새로운 경제법을 제정하는 것이 절실하다.
여섯째, 수요불확실성이 SCM혁신에 참여하여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 통계적으로 부분 조절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현재 중국은 변혁하는 경제발전 단계에 처하고 있으며, 특수한 제도 배경은 국유 기업과 비 국유 기업이 환경 불확실성과 기술혁신의 관계 중 이질성을 보일 것이다. 국유 기업의 특수한 소유권 제도는 기업경영자가 진정한 기술혁신위험을 감수하는 주제가 되지 못하도록 하며, 더욱이 잉여 소유권의 인센티브제도가 부족하고 에이전트 문제가 존재하기에 기업경영자가 위험을 감당하고 기술혁신을 진행하는 적극성이 일정 정도 제약을 받는다. 하지만 비 국유 기업 특히 민간기업 중 기업가 개인과 기업의 이익은 기본적으로 일치하며, 기업가는 기술혁신 위험을 장려를 감당하는 것은 대부분 리스크에 대한 수익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3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