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성격 5요인, 상사-부하 교환관계(LMX) 및 임파워먼트의 관계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성격 5요인, 상사-부하 교환관계(LMX) 및 임파워먼트와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 수준과 구성요인을 구명한다. 둘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성격 5요인의 관계를 구명한다. 셋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상사-부하 교환관계(LMX)의 관계를 구명한다. 넷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임파워먼트의 관계를 구명한다. 다섯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성격 5요인의 관계에 대한 상사-부하 교환관계(LMX)의 매개효과를 구명한다. 여섯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성격 5요인의 관계에 대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구명한다. 일곱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상사-부하 교환관계(LMX)의 관계에 대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구명한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대기업에서 임원의 비서로 재직 중인 비서직 종사자 전체이다. 하지만 모집단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공하는 2012년 매출액 기준 상위 500대 대기업을 목표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조사도구로 사용된 질문지에는 직무수행 측정도구, 성격 5요인 측정도구, 상사-부하 교환관계(LMX) 측정도구, 임파워먼트 측정도구, 그리고 응답자의 특성에 관한 조사문항이 포함되었다.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 측정도구는 선행연구 고찰과 측정도구의 일반적 개발 절차인 측정도구 초안 개발, 전문가를 통한 내용 타당도 검토, 예비조사를 통한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를 통해 개발되었다. 나머지 성격 5요인, 상사-부하 교환관계(LMX) 및 임파워먼트 측정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들을 이 연구의 목적과 조사 대상에 맞도록 번안하고 표현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10월 6일부터 11월 4일까지 우편 조사, 이메일 조사 및 온라인 조사로 이루어졌으며, 500대 기업에서 우편으로 21부, 이메일로 39부, 그리고 온라인으로 293부가 응답되어 총 353부가 수집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for Windows 18.0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를 사용하였으며, 연구가설을 구명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이 이용되었다. 모든 분석에서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 수준은 평균적으로 보통이상(평균 3.78)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수행 측정도구를 구성하는 직무 요인은 8개로 분석되었다: 즉, 1. 정보관리 및 기타 상사 지원, 2. 대인관계관리, 3. 상황판단, 4. 커뮤니케이션, 5. 일정관리, 6. 정보처리 및 활용, 7. 외국어, 8. 경영정보분석 직무영역이었다. 한편, 이러한 8개의 직무영역 가운데, 대기업 임원 비서의 수행수준이 가장 높은 직무영역은 3. 상황판단(평균 4.05)이었고, 그 다음으로 1. 정보관리 및 기타 상사지원(평균 4.03), 4. 커뮤니케이션(평균 3.86), 5. 일정관리(평균 3.82)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 영역들은 전체 평균(3.78) 이상의 직무수행 수준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나머지 영역들에 대한 직무수행 수준은 모두 전체 평균 이하로 나타났는데, 즉 6. 정보처리 및 활용(평균 3.73), 2. 대인관계관리(평균 3.57), 8. 경영정보분석(평균 3.22), 7. 외국어(평균 3.11)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성격 5요인인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및 이지성 요인 중에서 성실성(β=.298, p<.05)과 이지성(β=.221, p<.05) 요인은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사-부하 교환관계(LMX)는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428, p<.05). 넷째, 임파워먼트는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599, p<.05). 다섯째, 상사-부하 교환관계(LMX)는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성실성 요인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수행과 이지성 요인의 관계에서도 상사-부하 교환관계(LMX)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임파워먼트는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성실성 요인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임파워먼트는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상사-부하 교환관계(LMX)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전체 직무수행 수준은 보통 이상이며, 직무수행 측정도구의 8개 구성요인은 1. 정보관리 및 기타 상사 지원, 2. 대인관계관리, 3. 상황판단, 4. 커뮤니케이션, 5. 일정관리, 6. 정보처리 및 활용, 7. 외국어, 8. 경영정보분석 직무영역이다. 둘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에 성격 5요인(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이지성) 중 성실성과 이지성 요인은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성실성 요인의 영향력이 가장 크다. 셋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에 상사-부하 교환관계(LMX)는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에 임파워먼트는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성실성과 이지성 요인은 상사-부하 교환관계(LMX)를 매개로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섯째, 성실성 요인은 임파워먼트를 매개로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일곱째, 상사-부하 교환관계(LMX)는 임파워먼트를 매개로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제언되었다. 첫째, 이 연구에서 개발된 직무수행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법률비서, 팀비서 및 외국기업 임원 비서 등의 비서유형에 적합한 직무수행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직무수행 수준이 낮게 나타난 직무영역은 후속연구를 통해 그 원인을 구명할 필요가 있다. 셋째, 대기업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요인의 연구결과를 인사채용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넷째, 연구범위를 조직문화가 상이한 외국기업 비서, 비서직무가 상이한 법률비서 및 팀비서로 확장하여 직무수행과 성격 5요인과의 관계를 비서유형별로 구명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후속연구에서는 성격요인이 상사-부하 교환관계(LMX)를 매개변인으로 하고 다시 임파워먼트를 매개변인으로 하는 이중매개 효과를 확인하여 성격요인과 직무수행과의 간접적인 영향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구명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임원 비서의 직무수행과 인구통계학적 특성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구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일곱째, 직무수행이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