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을 위한 하반신 유형에 따른 스커트패턴 자동설계 : Automatic Skirt Pattern Design according to Lower Body Types for Mass Customiz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경

Advisor
남윤자 교수님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하반신 유형체표패턴패턴변형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3차원 인체 형상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2012. 8. 남윤자.
Abstract
본 연구는 성인 여성의 하반신을 대상으로 유형을 분류하고 하반신 부위별 형태의 특성에 적합한 스커트패턴 자동설계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생산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하반신 유형에 따른 타이트스커트 맞음새를 개선하고 의류산업에 있어 하반신 유형에 따른 패턴 자동설계 생산방식을 제안함으로써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8~69세 성인 여성 592인을 대상으로 하반신 인체형상의 높이, 너비, 두께, 둘레, 길이, 각도 등을 측정하였다. 또한 하반신 인체형상의 외곽을 감싸는 최외곽둘레선 프레임을 형성하였고 하반신 주요 부위와의 거리를 측정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표항목에 대한 각 지수와 각도 항목으로 요인분석하여 하반신 형태를 구성하는 요인은 하반신 앞면형태, 허리․배돌출형태, 엉덩이돌출형태에 관련된 요인으로 나누어졌다. 요인분석 결과 추출된 요인 점수로 군집분석을 하였으며 앞면(Front Type) 4유형, 허리․배돌출(Side Front Type) 4유형, 엉덩이돌출(Side Back Type) 4유형에 대한 예측 모형식을 개발하였다. 하반신 유형별 예측모형식은 3차원 형상이 각 유형에 포함될 확률을 산출하였고 이를 유형 특성을 정량화하는 지수로 제시하였다.
둘째, 3차원 인체형상의 체표패턴을 분석하여 하반신 유형에 따른 체표패턴의 차이를 비교하였고 이러한 차이를 타이트스커트 패턴 자동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패턴변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하반신 유형별 예측모형식에 의하여 분류된 206인의 3차원 스캔 형상의 앞면유형, 허리․배돌출유형, 엉덩이돌출유형별 체표패턴을 추출하여 이를 세부 부위별로 분석하였으며 유형별 차이가 있었다. 하반신 유형에 따라 옆선 다트비율, 앞․뒤허리높이비율, 앞․뒤허리다트비율, 앞․뒤다트길이비율과 관련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기준 유형에 대한 패턴의 부위별 특성과 기준점간의 연계를 고려하여 패턴변형 방식을 정의하였다. 타이트스커트 패턴의 기준점은 하반신 유형별 형태 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수직이동, 수평이동, 회전으로 변형방법을 정의하였다. 변형량은 본 연구의 기준유형 체표패턴 특성을 기준으로 차이에 해당하는 양을 변형량으로 설정하여 패턴변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패턴 변형량은 하반신 부위별 유형 확률을 이용하였으며, 개발된 각 유형별 알고리즘은 스커트패턴 자동설계 프로그램에 적용하였다. 스커트패턴 자동설계와 하반신 유형에 따른 패턴변형 자동화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의류업체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패턴변형 알고리즘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하반신 유형별 착의대상 4인의 비교패턴과 연구패턴 실험복을 제작하였고, 피험자별 착용평가, 전문가 관능평가, 공극량평가, 가상착의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패턴변형 알고리즘에 의하여 변형된 연구패턴이 기존 방식에 의한 비교패턴보다 맞음새가 우수하고 공극량이 고르게 분포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기존의 스커트 설계방법에서 발생된 넙다리돌출유형과 허리․배돌출유형이 큰 체형의 맞음새 문제점들은 엉덩이둘레 치수가 아닌 최외곽둘레 치수적용으로 맞음새를 개선하였다. 또한 각 부위별 세부 형태특성에 대한 앞․뒤허리다트량비율, 앞․뒤허리높이비율, 옆선 다트량비율, 앞․뒤다트길이비율 차이를 반영함으로써 개인별 체형의 단점이 보완되었으며 맞음새가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성인 여성 하반신 유형을 분류하고 하반신 부위별 형태 특성을 타이트스커트 패턴에 반영할 수 있는 패턴변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생산방식에 적용하는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하반신 형태분류에 있어 기존의 제한적인 하반신 유형분류 방식에 세부 부위별 유형 조합에 의한 다양한 하반신 유형 분류 기준을 도입하였다.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한 하반신 유형별 예측모형식을 제시함으로써 부위별 유형 특성을 정량화하여 패턴변형의 유형별 확률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패턴변형 알고리즘의 개발은 하반신 부위별 유형 특성을 보유한 정도에 따라 패턴 변형량을 산출할 수 있어 하반신 유형에 따른 패턴의 맞춤화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패턴 자동설계 및 변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하반신 유형에 따른 패턴설계의 자동화 방안을 제안하여 의류산업에 있어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생산방식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26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