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유놀이에서 유아의 관계맺기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가일

Advisor
이순형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유놀이유아현상학적 연구관계맺기놀이적 관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3. 2. 이순형.
Abstract
이 연구는 아이들 삶의 중요한 일부인 관계맺기를 이해하고자 어린이집의 자유놀이 속에 나타나는 관계맺기를 현상학적으로 접근하였다. 이를 위해 아이들의 사회적 관계를 고찰하는 장(場)으로서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생활세계인 어린이집에서의 자유놀이에 주목하여 자유놀이 속에 나타난 관계맺기 유형, 관계맺기의 발생 맥락과 구성 과정, 시간의 흐름에 따른 통시적인 관계맺기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러한 관계맺기 경험이 아이들의 삶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유아의 자유놀이에 나타난 관계맺기 유형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유아의 자유놀이에 나타난 놀이적 관계맺기의 발생맥락과 구성과정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유아의 자유놀이에 나타난 관계맺기의 통시적 변화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4〛 유아가 자유놀이에서 경험하는 관계맺기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위해, 서울 시내에 위치한 두 개 어린이집의 만 5세반을 참여현장으로 하여 각각 14명의 유아와 2명의 교사, 24명의 유아와 2명의 교사를 2012년 3월부터 2012년 9월까지, 7개월 동안 주 1~3회 방문하여 관찰했다. 초기의 서술관찰을 통해 관계맺기에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관계맺기를 시도하는 유아를 중심으로 6명의 유아를 주참여자로 결정하였다. 연구의 중반 이후에는 주 참여자들에게 초점을 맞춘 선별관찰이 이루어졌다. 연구를 위해 참여관찰 자료, 면담 자료, 교사들의 보고서 자료 등이 수집되었다. 자료의 분석과 해석은 현상학적 기술과 귀납적 범주화를 통한 범주분석을 실시하였다. 관계맺기의 유형과 발생과 과정을 살피는 것은 범주분석에, 관계맺기의 통시적 변화 과정을 드러내는 데에는 현상학적 기술에 충실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에 나타난 관계맺기 유형은 각 현장의 놀이 특징을 드러내며 나타났다. 극 놀이 특징이 있는 노랑반에서는 유아와 유아 간에 보완과 위계의 관계맺기가, 유아와 교사 간에는 놀이친구와 연출자로서의 관계맺기가 나타났다. 반면, 여러 개의 놀이집단을 특징으로 하는 초록반에서는 유아와 유아 간에 단짝과 상대적 위계의 관계맺기가, 유아와 교사 간에는 반응자와 질서 조정자의 관계맺기 유형이 나타났다.
둘째, 교실의 집단 크기와 기관의 교육과정이라는 구조적∙과정적 특징은 놀이에서 유아의 관계맺기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이다. 유아 간의 위계적 관계맺기는 집단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에 많이 관찰되었으며, 유아 간 단짝의 관계맺기는 집단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큰 경우에 자주 나타났다. 또한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주제탐구 접근법이라는 교육과정은 자유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을 특징지으며 놀이 속에서 유아와 교사 간의 관계맺기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놀이적 관계맺기는 특정한 공간성, 신체성, 다양한 다가서기의 맥락 속에서 발생하였다. 놀이적 관계맺기는 장소 만들기, 광장과 구석이라는 물리적 공간성의 맥락과 목소리 특징, 놀이의 질서에 순응하는 몸과 같은 신체성의 맥락에서 발생했다. 또한 참여자들은 타인과 관계맺기를 위해 보여주기, 요청하기, 부르기, 가상 안으로 끌어들이기, 그냥 시작하기 등의 다가서기를 했다.
넷째, 놀이적 관계맺기는 관계촉발, 놀이의 확장, 위기 극복, 즐거움 공유의 구성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구성 과정에서 놀이 상대에 대해 아이들이 즐거움으로 반응하는 것은 놀이적 관계맺기를 가능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유아들의 자유놀이에서 시간에 따른 통시적인 관계 변화는 의존하기에서 독립하기, 거부당하기에서 수용되기, 따로에서 함께하기로의 세 가지 변화를 보였다.
다섯째, 놀이 속 관계맺기는 실패와 성공의 이분법을 넘어서는 현상이며 유아가 관계맺기의 대상인 동시에 촉발자라는 중층적 성격의 존재라는 점, 자유놀이 속에 관계맺기가 아이들에게는 연습을 넘어 삶 그 자체로서의 경험이라는 점, 관계맺는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관계맺기의 양상이 매우 달라지는 접속과 배치의 현상이라는 의미가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유아의 자유놀이 속 관계맺기를 놀이의 속성과 견주어 봄으로써 아이들에게 보다 놀이다운 놀이를 가능하게 하는 놀이적 관계맺기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놀이적 관계맺기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무엇인지, 아이들은 어떠한 노력을 통해 놀이적 관계를 형성하는지, 이러한 관계맺기 경험이 아이들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발견함으로써 현장에서 관계맺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보다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자유놀이, 관계맺기, 놀이적 관계, 현상학적 연구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3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