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인의 주요 식이보충제 영양소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식이보충제를 포함한 영양소 섭취 평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민지

Advisor
백희영
Major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식이보충제식이보충제 영양소 데이터베이스영양소 섭취 평가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식품영양학과, 2015. 2. 백희영.
Abstract
식이보충제는 영양소 섭취의 주된 급원인 식품 및 강화 형태의 식품과 더불어 영양소 급원 중 하나이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식이보충제 섭취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식이보충제를 통한 영양소의 섭취는 식품을 통한 영양소 섭취량에 더하여 총 영양소 섭취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식이보충제를 통한 영양소 섭취량을 반영하여 총 영양소 섭취를 평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이는 식이보충제 데이터베이스가 없는 것이 큰 이유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식이보충제를 통한 영양소 섭취량을 반영할 수 있도록 식이보충제의 영양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식이보충제를 포함한 영양소 섭취 상태를 평가하고자 한다.
식이보충제 영양소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자료로는 제4기 (2007-2009) 국민건강영양조사 식생활조사에 응답한 만 1세 이상 대상자 중 식이보충제 섭취 실태 조사 결과 식이보충제를 섭취한다고 응답하고 섭취하고 있는 제품 정보를 기입한 6,082명의 응답자료를 활용하였다. 식이보충제 1회 제공량에 따른 영양소 함량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영양성분을 확인할 수 없었던 제품을 제외한 1,319 제품의 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였다. 이 중 비타민-무기질 제품이 392종으로 가장 많이 수록되었고, 비타민-무기질 제품에는 약 12종의 미량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었다.
식이보충제 영양소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식이보충제를 포함한 영양소 섭취상태를 평가하였다. 분석 자료로 제4기 (2007-2009) 국민건강영양조사 식생활조사에 응답한 만 1세 이상 대상자 22,113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연령 그룹 별로 분석하였다. 식이보충제로부터의 영양소 섭취량은 식이보충제 데이터베이스의 섭취 기준 분량 대비 실제 1회 복용 분량과 복용 빈도를 곱하여 계산하였다. 식이로부터 섭취하는 영양소는 일상섭취량으로 산출 하였고, 총 영양소 섭취량은 식이를 통한 영양소 섭취량과 식이보충제를 통한 영양소 섭취량의 합으로 계산하였다.
성인에서 식이보충제 섭취자는 비섭취자에 비해 식품 급원 만으로도 더 많은 영양소를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청소년, 어린이 및 유아에서는 일부 영양소를 제외하고는 섭취량의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식이보충제를 통한 영양소 섭취량을 고려한 총 영양소 섭취량에 있어서는 식이보충제 섭취자가 비섭취자에 비해 다량영양소와 나트륨을 제외한 비타민 및 무기질 섭취량에서 유의적으로 높았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전 연령 그룹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식이보충제 섭취자들의 식품 급원 영양소 섭취량에 식이보충제를 통한 영양소 섭취량을 합산했을 때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2, 나이아신, 칼슘, 철에 대해 평균 필요량 미만 섭취로 섭취 부족의 우려가 있는 대상자의 비율이 감소하였다. 그러나 식이보충제의 섭취가 비타민A, 비타민C, 철과 같은 일부 영양소에 대해 상한섭취량보다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의 비율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식이보충제 이용은 일부 영양소의 과잉 섭취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 식이보충제 이용은 섭취 부족이 우려되는 영양소의 섭취에 도움을 주나, 비타민A, 비타민C, 철과 같은 특정 영양소에 있어서 일부 대상자의 과잉 섭취의 우려도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식이보충제 영양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데 있어 불분명한 응답 정보, 제품 시장의 변화 등으로 인해 대상자들이 섭취하였다고 응답한 모든 제품을 포함할 수는 없어 제한점이 있으며,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되지 않은 제품에서 오는 영양소 섭취량을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식이보충제 영양소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여 국가적 조사의 식이보충제 섭취 결과에 대한 정량적인 섭취량 계산을 처음으로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앞으로 식이보충제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된 종류를 더 넓혀 식이보충제 섭취가 영양소 섭취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3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