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역경후 성장에 이르는 의미재구성 과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선영

Advisor
권석만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역경후 성장관계상실의미재구성인지적 처리방략신념체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임상상담심리학 전공, 2013. 2. 권석만.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관계상실이라는 역경을 통해 성장에 이르는 심리적 과정을 의미재구성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탐색하는 것이다. 사랑하는 이의 상실은 매우 슬프고 고통스러운 경험이지만, 이러한 역경과 투쟁하면서 많은 사람들은 긍정적인 심리적 변화, 즉 성장을 경험하기도 한다(Linley & Joseph, 2004
Park, Cohen, & Murch, 1996
Tedeschi & Calhoun, 1996). 최근까지 상실과 같은 역경 사건을 심리적 고통의 주범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고통으로부터의 회복을 넘어선 성장에 이르는 과정을 밝히는 연구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 관계상실의 역경을 통한 성장이 심리적 안녕 및 성격적 성숙과 관련된 의미 있는 현상임을 확인하고, (2) 역경후 성장에 이르는 의미재구성 과정에 작용하는 인지적 처리방략 및 신념체계의 특성을 조사하였으며, (3) 인지적 처리방략의 활용에 초점을 둔 성장 촉진적 개입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을 실시하고, (4) 심각한 상실 이후에 높은 성장을 보고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관계상실을 통한 성장이 정신건강 및 성격적 성숙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 탐색하기 위해서, 심각한 관계상실 경험이 있는 202명의 대학생들로부터 역경후 성장 척도(PTGI), 행복의 삼각형 척도, CES-D 및 TCI 성격차원 검사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역경후 성장은 전반적 행복 수준과 정적 상관을 보였고 우울과는 낮은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또한 역경후 성장은 Cloninger(1987)가 제안한 성격적 성숙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상실 이후의 성장 수준이 높은 집단은 일반 규준집단과 비교했을 때에도 성격적으로 성숙한 편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을 통해 역경후 성장이 정신건강 및 성격적 성숙과 밀접하게 관련된 의미 있는 현상임을 시사하였다.
연구 2에서는 역경후 성장에 이르는 의미재구성 과정에 관여하는 인지적 처리방략과 신념체계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 성인 517명 중 심각한 관계상실을 경험한 205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상실에 대한 적응적 인지적 처리방략의 사용이 대체로 역경후 성장과 정적 관련성을 보인 반면, 부적응적 처리방략들은 대체로 역경후 성장과 유의미한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다. 특히 긍정적 재평가, 계획 다시 세우기, 긍정적 초점변경이 역경후 성장과 밀접한 관련성을 보였으며, 이러한 처리방략은 정서표현을 통제하고도 성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상실을 통한 성장 수준이 높을수록 합리적, 긍정적 신념을 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상실을 통한 성장 수준이 높은 집단은 심각한 역경 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자신 및 타인에 대한 긍정적 신념이 더 강하고 역기능적 신념은 더 약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3에서는 상실을 통한 성장에 기여하는 요인으로 밝혀진 인지적 처리방략의 활용에 초점을 맞춘 개입 프로그램(상실의 치유 및 성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총 8회기, 16시간으로 구성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심각한 상실경험이 있는 10명의 성인에게 실시하고 각 시기별 측정치들을 통제집단의 측정치들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상실의 치유 및 성장 프로그램은 역경후 성장, 행복, 우울 및 성격 성숙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변화시키는 것으로 밝혀져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었다. 그리고 연구자가 프로그램의 구성에서 의도한 대로, 개입을 통해 참여자의 인지적 처리방략이 증가할수록 역경후 성장이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연구 4에서는 관계상실의 의미처리와 성장과정을 보다 정교하게 탐색하기 위해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관계상실을 통한 성장 수준이 높은 성인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근거자료를 분석한 결과, 총 68개의 개념과 37개의 하위범주, 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인과적 조건으로는 충격적 상실로 인한 고통 경험이 도출되었으며,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는 상실에 대한 의미재구성 과정 및 다양한 활동이, 그리고 중재적 조건으로 개인내적 특성과 사회적 지지가 도출되었다. 결과로는 긍정적 변화 및 성장이 나타났으며, 현재 관찰되는 현상으로는 만족스럽고 균형 잡힌 삶과 남아 있는 고통이 도출되었다.
종합논의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관계상실 또는 역경후 성장에 이르는 심리적 과정을 좀 더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4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