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장기적 문제음주자의 고통감내과정에 대한 정동적 판단 모델의 제안과 검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장원

Advisor
권석만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고통 감내력고통감내과정문제음주감내행동회피행동정동정동적 판단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임상·상담심리학 전공, 2016. 2. 권석만.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통감내과정에 대한 정동적 판단 모델을 제안하고 장기적 문제음주자를 대상으로 검증하고자 했다. 술은 고통을 완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경험할 때 술을 마시곤 한다. 하지만 고통을 견디는 능력에 따라 술을 마시는 빈도와 양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실제로 고통 감내력(distress tolerance)은 문제음주 행동의 발현과 유지, 재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문제음주 행동을 나타내는 사람들의 고통감내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을 밝혀내고자 했다. 이를 위해, 고통감내과정을 일종의 판단과정으로 개념화하고 이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했다. 특히 고통상황에서 회피행동과 감내행동 선택 시 예상되는 처벌 및 보상을 각 선택안에 연결된 정동(affect)으로 추정할 수 있으며, 선택안들에 연결된 정동의 양상이 고통 감내력 수준을 결정한다는 정동적 판단 모델(affective judgment model)을 구성하고 이를 검증하는 일련의 연구들을 수행하였다.
연구 1에서는 경험표집법을 이용하여 일상생활에서의 고통 감내력 수준을 측정한 뒤 감내행동 및 회피행동에 연결된 정동과의 관계를 탐색했다. 장기적 문제음주 기준을 만족하는 대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특정 개념이나 이미지에 연결된 정동을 측정하는 과제를 실시하여 회피행동 및 감내행동에 연결된 정동을 평가하였으며, 이후 1주일 동안 일상생활에서의 고통 감내력을 측정하는 질문지들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회피행동 및 감내행동에 연결된 정동은 고통 감내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2에서는 부정적 정서경험이 회피행동 및 감내행동의 정동에 미치는 영향을 정교하게 파악하기 위해 통제된 상황에서 연구의 주요가설을 재검증했다. 장기적 문제음주 기준을 만족하는 대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연구 1에서 사용한 과제를 이용하여 각 선택안에 연결된 정동을 측정한 뒤, 고통 감내력을 평가하는 행동과제와 자기보고형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과제 종료 후 선택안에 연결된 정동을 다시 측정하여 과제 전후의 변화를 비교했다. 분석결과, 부정적 정서경험은 회피행동과 감내행동의 정동을 변화시켜 회피행동에 대한 매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연구 1에서와 마찬가지로 회피행동 및 감내행동에 연결된 정동은 고통 감내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3에서는 감내행동 및 회피행동에 연결된 정동이 고통 감내력과 인과적 관계를 맺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각 선택안에 연결된 정동을 변화시킨 뒤 고통 감내력 변화양상을 살펴보았다. 장기적 문제음주 기준을 만족하는 대학생 3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할당한 뒤, 각 선택안의 정동을 측정하고 1주일 동안 각 집단별로 구성된 과제를 수행하도록 했다. 실험집단은 각 선택안의 정동을 변화시키도록 고안된 정서단어 연합과제와 감내행동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중립단어 연합과제와 음주행동관찰 과제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각 정동에 조작을 가한 실험집단의 고통 감내력 수준이 통제집단에 비해 더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감내행동 및 회피행동에 연결된 정동이 장기적 문제음주자들의 고통 감내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지지한다. 이는 감내행동 및 회피행동에 연결된 정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장기적 문제음주자들의 고통 감내력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이론적/임상적 함의와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4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