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습자가 만든 탐색적 질문에 대한 평가가 질문의 양과 질에 미치는 영향 - 평가 예고와 동료 평가의 효과를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수정

Advisor
박주용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습자 질문질문 평가학습 깊이동료 평가분석적 기준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인지심리전공, 2017. 2. 박주용.
Abstract
학습자 질문은 지식의 응용과 확장이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서 주목해야 할 학습 활동이다. 학습자 질문은 주어진 자료로부터 새로운 생각을 하거나 정보를 탐색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학습과 사고의 깊이를 심화시킬 수 있게 돕는다. 이러한 효과는 학생들이 만들어 낸 질문의 양과 질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의 학습 환경에서는 질문의 절대적인 빈도가 낮고, 그마저도 주어진 학습자료의 내용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생들의 질문이 지식의 응용, 비판, 개선 등으로 심화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전반부에서는 질문을 반드시 하도록 하고, 그 질문이 평가될 것을 예고하였을 때, 학습은 물론, 만들어지는 질문의 양과 질이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질문 평가 예고가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질문이 평가될 것이라고 예고하면, 질문의 양과 질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학습 내용도 더 잘 이해하였다. 이 결과를 교육 장면에 적용하려면 실제로 질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질문을 평가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학생들의 질문 수행에도 도움이 되는 동료평가에 주목하였다. 동료평가란 학생들이 서로의 학습 결과에 대해 평가를 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연구의 후반부에서는 동료평가를 위한 질문평가 기준이 제안되었고 이 기준으로 평가를 할 때 이후의 질문의 양과 질에서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탐색하였다. 보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험 1에서는 기존의 학습 환경(이해도 평가 & 강의 듣기)과 비교하여 대안적인 학습 환경(질문 평가 & 교재 읽기)에서 학생들의 질문의 양과 질이 향상될 수 있는지를 탐색해보았다. 결과적으로 대안적인 조건에서 질문의 양과 질뿐만 아니라 이해도 또한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 실험 2에서는 질문을 평가하고 교재를 읽으면서 학습하도록 하되, 이해의 깊이(일회학습 vs. 반복학습 vs. 글쓰기)를 심화시켰을 때 더 좋은 질문을 만들어내는지를 알아보았다. 실험 2의 결과는 학습을 반복하거나 글쓰기를 하는 등 학습이 깊어짐에 따라 질문이 더 많아지고, 내용 또한 더 좋아짐을 보여주었다. 실험 1과 2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질문 평가 예고는 학생들의 학습은 물론 질문을 향상시켜주는데 유용했다. 실험 3에서는 질문 평가를 위한 분석적 기준을 제안하는 동시에, 이를 사용하여 동료평가를 시행했을 때 학생들의 평가 결과들이 서로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총체적 평가 기준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학습 자료나 평가 순서, 평가 기준에 대한 정보와 관계없이 분석적 평가 기준을 사용한 평가 방법이 총체적 평가 기준을 사용했을 때보다 더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 실험 4는 실험 3에서의 분석적 평가 기준을 사용하여 다른 학생들의 질문을 평가해보도록 했을 때, 그 경험이 이후 질문 만들기 수행에 도움이 되는지를 탐색하였다. 실험 결과, 질문을 평가하도록 했을 때 더 많은 질문을 할 수 있었다. 실험 3과 실험 4의 결과는 학생들에게 서로의 질문을 동료평가 하도록 하면, 일관성있는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평가 경험이 학생들의 질문 수행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의 평가 예고의 방법이나, 질문 동료 평가의 방법은 다양한 학습 상황에서 바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인 가치가 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을 통해 학습자 질문이 활성화되면, 지금보다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을 촉진하고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이 더 잘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4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