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각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 특성과 읽기 경험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소라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시각장애 아동초등학생저성취 아동전맹 아동저시력 아동읽기 이해어휘지식작업기억중앙실행기음운루프시공간잡기장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2017. 2. 김동일.
Abstract
우리는 매일 일상생활의 곳곳에서부터 어려운 서적을 탐독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읽기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김동일, 최종근, 2004). 읽기는 단순히 문자를 해독하는 것에서 나아가, 독자가 글에 제시된 내용을 파악함과 동시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글에 내포된 의미를 추론하고, 비판하고 이러한 종합적 활동을 바탕으로 심미적으로 감상하는 일련의 복합적이며 상호작용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노명완, 1990).
한편 읽기는 시각적 작용을 수반하는 활동이다. 우리는 글을 읽는 과정에서 눈으로 활자를 지각할 뿐만 아니라, 시각을 통해 글 읽기의 배경지식을 형성하는 다양한 경험을 하며, 삽화나 도표를 통하여 글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이미지를 떠올리거나, 도해조직자를 활용하는 등 일련의 시각을 활용한 활동들을 수행한다.
이에 따라서 시각장애 아동들은 읽기에 있어 시각적 제약에 수반되는 어려움을 갖는다. 시각장애 아동들은 이러한 문자들에 대한 노출이 정안 아동에게서와 같이 생애 초기에서부터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 못하며, 대부분 문자를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배우게 됨에 따라 문자 학습의 속도가 느리고, 읽기 속도도 느리며, 철자 지식에 있어서도 결함(정은혜, 김영일, 2007)을 갖는 등의 어려움을 갖는다. 특히 시각장애 아동은 읽기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진 어휘지식과 작업기억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갖는 것으로 보고되어 왔다(Beal & Shaw, 1998
Bernard, LeJeune, & Kimbrough, 2006
Logie, 1990)
하지만 시각장애 아동들은 정안 아동과 동일한 교육과정을 적용받으며, 동일한 교과서로 교육 받고 있음에 주목해야 하겠다. 이는 시각장애 아동들은 감각적 결함 이외에는 정안 아동들과 동일한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일한 수준의 교육적 성취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집단임을 뜻한다. 그러나 선행된 연구들은 시각장애 아동들의 읽기에 있어서의 낮은 학업 성취와 읽기에서의 어려움을 보고하였다(김은주 등, 2002
김은주 등 2003
최종근, 김동일, 김은주, 2005). 즉, 시각장애 아동들은 동일한 성과가 기대되는 집단으로 공교육 체계에 포함되어 있으나, 실제 아동들의 수행은 기대에 미치지 못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시각장애를 가진 일부의 학생 가운데에서는 우수한 성취를 보이는 인구들이 존재함이 보고되고 있다(김동일 외, 20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 아동이 시각적 제약으로 인하여 갖는 읽기에서의 특성을 밝히며 그에 따른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처 기술을 탐색함으로써, 시각장애 아동의 읽기에 대한 교육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 특수학교와 서울 소재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시각장애 아동 76명 및 정안 아동 30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검사도구로는 읽기 이해 및 어휘지식의 측정을 위하여 ACCENT 국어영역 검사를 활용하였으며, 중앙실행기, 음운루프, 시공간잡기장을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활용된 검사도구 및 KEDI-WISC IV를 활용하였다. 또한 설문지 및 개방형 면담 질문지를 바탕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검사 실시에 앞서 예비검사를 통하여 검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그리고 문항의 난이도와 검사 실시 지침을 점검하였다.
한편 자료의 분석은 일원분산분석을 통하여 전맹, 저시력, 정안 아동 및 정안 저성취 아동의 읽기 이해, 어휘지식, 작업기억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또한 중다회귀분석을 통하여 전맹, 저시력, 정안, 및 정안 저성취 아동의 사실적 이해와 추론적 이해에 대한 영향 요인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전체 아동 기준 상위 25%에 해당하는 시각장애 아동을 군집분석하여 읽기이해 수준별 어휘지식과 작업기억의 양상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시각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 수준별 군집들 가운데 면담자를 선정하고, 이들의 읽기 경험에 대한 면담자료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1과 연구 2로 구분하여 연구 1에서는 통계적 분석 방법으로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특성을 밝혔고, 연구 2에서는 질적 분석 방법으로 시각장애 아동의 읽기 경험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그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맹, 저시력, 정안 아동의 어휘지식, 작업기억 그리고 읽기 이해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전맹과 저시력의 시각장애 아동들은 정안 아동과 저학년 수준에서는 추론적 이해, 어휘지식, 시공간잡기장을 제외하고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는다. 그러나 고학년 수준에서는 사실적 이해에서도 시각장애 아동이 정안 아동보다 유의하게 낮은 수행을 나타냈다. 따라서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시각장애 아동들이 갖는 읽기에 있어서의 어려움이 심화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정안 저성취 아동과 비교한 결과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에서 정안 저성취 아동이 시각장애 아동보다 시공간잡기장에서 유의하게 높은 수행을 보이며, 이를 제외하고는 저학년의 사실적 이해에서 시각장애 아동이 정안 저성취 아동보다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이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시각장애 아동과 정안 저성취 아동들이 유사한 어려움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전맹, 저시력, 정안 아동의 읽기 이해 영향 요인을 비교한 결과, 사실적 이해에 있어 세 집단의 영향 요인으로 어휘지식이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추론적 이해에 있어서는 정안 아동의 경우에는 어휘지식이 영향 요인으로 대두된 반면, 전맹과 저시력 아동의 추론적 이해에 있어서는 시공간잡기장의 설명력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시각적 제약을 갖는 시각장애 아동들은 특히 복합적 사고를 요하는 추론적 이해의 해결에 있어서 시각적 정보처리 능력에 영향을 받음을 유추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능력이 정안아동에게도 요구되지만, 시각적 결함으로 인한 특성은 시공간잡기장 능력의 읽기에 대한 보다 큰 기여를 설명하는 것으로 예측된다. 반면 정안 저성취 아동에게서도 시공간잡기장이 유의한 영향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읽기 경험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 후 질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시각장애 아동들이 읽기에서 갖는 어려움이 도출되었으며, 부모나 교사의 지원과 경험들을 바탕으로 전략을 체득하고 읽기에 이를 활용함으로써 읽기 이해를 성취해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과 경험이 대부분 부모나 교사와 같은 주변인의 개인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지원 체제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시각장애 아동의 읽기 교육을 위하여 조기 교육의 활성화와 맞춤형 교재 및 교구 개발이 요구된다. 조기의 문자 교육은 아동에게 읽기의 기능적 측면만이 아니라 심리적 측면의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각장애를 고려한 교구 및 교재가 극히 일부에 그치고 있음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요구된다. 한편 선천적 전맹이거나 시각적 정보를 보유하고 있지 못한 후천적 전맹 아동의 경우에도 시각적 표상화 훈련을 통한 사물이나 개념의 이미지화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훈련이 읽기 이해의 주요 전략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이 부모와 가정만의 책임에서 벗어나 사회적 책무와 관리 속에서 이루어질수록 도모하기 위하여 교육의 전반적 체계의 정립을 통한 체제적 공교육화가 요구되었다.
본 연구가 갖는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제기되고 있는 한계점과 그에 따른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시각장애 아동 중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만을 그 대상으로 함에 따라서 연구 대상에 있어서의 한계를 갖는다. 향후 보다 다양한 환경에 있는 시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후속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 아동의 읽기 경험을 분석하기 위하여 아동을 대상으로 한 면담만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아동의 특성상 자신의 경험을 온전히 구술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또한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의 다각적 접근을 통한 입체적 해석이 요구되는 바, 후속되는 연구에서는 다양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자료 수집이 요구된다.
셋째, 본 연구는 초등학생에 국한하여 어휘지식, 작업기억 그리고 읽기 이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시기는 읽기의 발달이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지니나 중학교 및 고등학교 시기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연구의 축적을 통하여 발달 성향을 파악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교육적 조치를 강구해야 할 필요가 제기된다.
넷째, 본 연구는 어휘지식과 작업기억이라는 읽기 관련 두 변인만을 중심으로 읽기 이해를 점검하고 있다. 그러나 읽기는 복합적 요인이 작용하는 고도의 정신작용으로, 독자의 심리적이거나 사회문화적 요인 또한 영향을 미친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폭넓은 고려를 바탕으로 탐색적 접근이 후속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5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