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음악 교사 전문성의 영향 요인 연구 - 교사 요인과 학교 요인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인혜

Advisor
오희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사 전문성음악 교사 전문성교사 효능감교사 헌신학교장 변혁적 리더쉽학습 공동체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5. 2. 오희숙.
Abstract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교육의 질은 교사의 전문성에 달려 있다. 교사의 전문성은 이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과제이다. 교사는 교육의 핵심이며, 교사의 전문성이 충분히 보장될 때 교육이 바로 설 수 있다. 음악 교사는 교육 전문가로서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전문성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이는 곧 음악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필수 과제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반을 두어, 이 연구에서는 음악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음악 교육의 주체인 음악 교사가 전문성을 제대로 발휘하는데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은 교사 및 학교 배경 변인(성별, 교직 경력, 학력, 음악 교육 관련 연구회 또는 학회 활동 경험, 대학 강사 또는 연수 강사 경험, 음악 교직 관련 수상 경력, 학교 급, 학교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 변인(교사 효능감, 교사 헌신)이 음악 교사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학교 변인(학교장 변혁적 리더쉽, 학습 공동체)이 음악 교사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교사 및 학교 배경 변인을 통제한 후, 교사 및 학교 변인이 음악 교사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다섯째, 음악 교사 전문성 발달 단계(교직 입문 전, 전문성 형성, 전문가)에 따른 교사 및 학교 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선 음악 교사 전문성의 고유한 구성 요소들을 추출하여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교사 및 학교 변인이 음악 교사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전문가 음악 교사 8인과의 심층 면담을 통해 음악 교사 전문성 발달 단계별로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 조사는 2014년 7월과 8월에 걸쳐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 소속 음악 교사 5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회수율: 81.8%), 회수된 설문지 406부 중 불성실한 응답 9부를 제외한 총 397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2014년 9월에 실시한 심층 면담은 참여자의 응답에 따라 필요할 경우 질문을 추가하는 반구조화 면담 방식을 활용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 교사의 교사 및 학교 배경 변인 중 음악 교육 관련 연구회 또는 학회 활동 경험, 대학 강사 또는 연수 강사 경험, 음악 교직 관련 수상 경력, 학교 급에 따라 음악 교사 전문성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 변인(교사 효능감, 교사 헌신)은 음악 교사 전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 변인(학교장 변혁적 리더쉽, 학습 공동체)은 음악 교사 전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 배경 변인과 학교 배경 변인을 통제한 후에도 교사 변인과 학교 변인은 음악 교사 전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음악 교사의 전문성 발달 단계에 따라 교사 요인과 학교 요인은 서로 역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 교사는 음악 교육 관련 연구회 또는 학회 활동, 연구 대회 참여 등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음악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사 변인인 교사 효능감과 교사 헌신을 강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음악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교 변인인 학교장 변혁적 리더쉽과 학습 공동체를 강조해야 할 필요가 있다. 넷째, 음악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연수 활동 제공 등 교육 당국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다섯째, 음악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교사 개인의 노력과 함께, 인간존중과 학습 공동체를 중시하는 학교의 사회 문화적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5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