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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패턴인지 및 음악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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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서영민
Advisor
이순형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패턴음악만들기수학패턴인지음악창의성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2017. 2. 이순형.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패턴을 중심으로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행하여 유아의 수학패턴인지와 음악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기반으로 총 24차시(그룹: 20차시, 개별: 4차시)의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주제곡은 패턴(ABAC패턴, ABA패턴)의 유형에 따라 설정하였고, 내용은 이해, 창작, 표현의 하위 목표에 따라 구성하였으며 교수학습도구로 그림악보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인천시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2곳의 유아 7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74명의 유아를 실험집단 38명, 통제집단 36명으로 나누고, 다시 실험집단을 9-10명이내의 소집단 네 개로 나누어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20차시를 시행하였으며, 4차시는 개별차시로 교사와 일대일로음악만들기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패턴인지와 음악창의성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가 이루어졌다. 또한, 개별차시에서 유아들의 수업내용이 카메라로 녹화되었으며, 매 차시 유아들이 만든 그림악보를 수집하였다. 수학패턴인지와 음악창의성은 개별면접 방식으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증, 공변량분석을 실시하고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은 유아의 수학패턴인지 능력을 향상시켰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은 수학패턴인지의 하위항목인 반복패턴과 공간구조패턴 모두를 향상시킨다.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시행과정 중 유아는 수학패턴인지의 전략을 스스로 습득하고, 패턴별로 다르게 인지하는 능력을 높였다.
둘째,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은 유아의 음악창의성을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음악창의성의 하위항목 중 음악지속성, 음악독창성, 음악유연성을 유의하게 증진시켰다.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과정 중 유아는 음악의 요소-셈여림, 빠르기-를 구별하여 표현하고, 선율과 리듬의 실험적 만들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연구는 패턴을 중심으로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들의 수학패턴인지와 음악창의성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냈다. 아울러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를 사례연구를 통해 생생하게 제시함으로써 음악만들기를 계획하는 유아교육현장 교사들에게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205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Infant Education (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Theses (Ph.D. / Sc.D._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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