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패턴인지 및 음악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이 연구의 목적은 패턴을 중심으로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행하여 유아의 수학패턴인지와 음악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기반으로 총 24차시(그룹: 20차시, 개별: 4차시)의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주제곡은 패턴(ABAC패턴, ABA패턴)의 유형에 따라 설정하였고, 내용은 이해, 창작, 표현의 하위 목표에 따라 구성하였으며 교수학습도구로 그림악보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인천시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2곳의 유아 7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74명의 유아를 실험집단 38명, 통제집단 36명으로 나누고, 다시 실험집단을 9-10명이내의 소집단 네 개로 나누어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20차시를 시행하였으며, 4차시는 개별차시로 교사와 일대일로음악만들기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패턴인지와 음악창의성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가 이루어졌다. 또한, 개별차시에서 유아들의 수업내용이 카메라로 녹화되었으며, 매 차시 유아들이 만든 그림악보를 수집하였다. 수학패턴인지와 음악창의성은 개별면접 방식으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증, 공변량분석을 실시하고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은 유아의 수학패턴인지 능력을 향상시켰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은 수학패턴인지의 하위항목인 반복패턴과 공간구조패턴 모두를 향상시킨다.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시행과정 중 유아는 수학패턴인지의 전략을 스스로 습득하고, 패턴별로 다르게 인지하는 능력을 높였다.

둘째,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은 유아의 음악창의성을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음악창의성의 하위항목 중 음악지속성, 음악독창성, 음악유연성을 유의하게 증진시켰다.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과정 중 유아는 음악의 요소-셈여림, 빠르기-를 구별하여 표현하고, 선율과 리듬의 실험적 만들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연구는 패턴을 중심으로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들의 수학패턴인지와 음악창의성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냈다. 아울러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의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를 사례연구를 통해 생생하게 제시함으로써 음악만들기를 계획하는 유아교육현장 교사들에게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패턴; 음악만들기; 수학패턴인지; 음악창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