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인 야구 동호회의 조직변화 과정 : Organizational Change Process of Community Baseball Club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형길

Advisor
권순용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직변화조직분화사회인 야구 동호회이기는 야구즐기는 야구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4. 2. 권순용.
Abstract
사회인 야구 동호회는 생활체육 스포츠 종목 중에서 최근에 참여인구가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종목 중에 하나이다. 본 연구는 자발적 스포츠 결사체인 사회인 야구 동호회의 조직변화 과정을 탐색해보고, 조직변화를 통해서 발생한 조직변화의 결과, 그리고 조직분화의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사회인 야구 동호회의 동호인들을 대상으로 동호회의 발전과정에 따라서 동호회원들이 경험하게 되는 소속감, 경쟁, 정체성, 즐거움 등의 다양한 욕구의 발현을 기반으로 나타나는 갈등관계와 이러한 갈등을 통해서 발생하는 사회인 야구 동호회의 조직분화 현상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조직변화 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그리고 Bourdieu의 장이론 등을 통해서 사회인 야구 동호회의 조직변화 단계, 조직변화 결과, 그리고 조직분화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OO지역 호반리그에 참가하고 있으며, 조직변화를 통해서 조직분화 현상이 발생한 동호회에 소속된 17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Spradley(1980)의 발전식 연구절차법(DRS: Developmental Research Sequence)의 모형에 따라서 영역분석, 분류분석, 성분분석 등의 세 단계 과정을 수행하였으며 참여관찰, 심층면담, 그리고 현지문헌 등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참여관찰은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약 6년간 호반리그 야구시합 및 동호회원들과의 소모임 등에 참석하여 수행하였고, 2008년 9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참여관찰 일지를 기록하였다. 그리고 심층면담은 비구조화된 면담과 반구조화된 면담을 병행하여 수행하였으며, 현지문헌은 야구 동호회 온라인 커뮤니티와 지역 일간지 등에서 수집하였다. 또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구성원 간의 검토, 삼각검정, 그리고 동료 간의 협의 등을 수행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방법과 분석절차를 통해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 야구 동호회의 조직변화 단계는 집단형성, 성장발달, 조직팽창, 조직갈등, 그리고 조직분화의 5단계의 과정으로 나타났다. 먼저 집단형성 단계는 사회인 야구 동호회가 지연, 학연, 혈연, 모집 등의 방법을 통해서 야구 동호인들이 결집하는 단계이다. 이어서 성장발달 단계는 동호회의 조직화가 진행되는 단계로써, 감독, 코치, 총무 등의 운영진이 구성되고 세부적인 동호회 규범이 형성되는 단계이다. 다음으로 조직팽창 단계는 경기를 안정적으로 치루고, 팀의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신입 동호인들의 충원이 활발히 진행되는 단계이다. 그 뒤를 이어, 조직갈등 단계는 운영진이 이기는 야구 또는 즐기는 야구 등을 추구하며 다른 팀들과 시합을 하는 단계로써, 동호회원들의 시합출전에 따른 갈등이 고조되는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조직분화 단계는 동호회의 인원 증가에 의한 동호인들의 시합출전 갈등 등으로 인해서 하나의 동호회가 두 개의 동호회 분화되는 단계를 말한다.
둘째, 사회인 야구 동호회는 조직변화 결과에 의한 조직분화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 먼저, 동호회의 내부에서 갈등관계를 형성했던 동호회원들은 기득권세력과 신진세력으로 결집하고 두 개의 야구 동호회로 분화되어 야구리그에 참가한다. 이때 분화된 두개의 동호회들은 신입 동호인 충원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사회인 야구 동호회의 조직분화는 일회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을 나타내었다. 즉, 최초 형성된 사회인 야구 동호회가 조직분화하고,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에 또다시 연쇄적으로 조직이 분화되는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이러한 사회인 야구 동호회의 조직 연쇄분화 현상은 사회인 야구 동호인을 증가시키는 기전으로 작동하고 있었고, 사회인 야구에 참여하는 전체 동호인 수 증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사회인 야구 동호회의 조직분화 원인은 개인적 요인, 동호회 요인, 그리고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개인적 요인은 동호인들의 다양성과 정서적의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관계갈등과 동호인들 간의 야구 운동기능 격차에 의해서 발생하는 실력갈등 등이 있다. 다음은 동호회 차원의 요인으로써, 동호회의 회원이 증가하고 시합출전에서 배제되는 동호인들의 수가 많아지면서 발생하게 되는 갈등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운영진은 이기는 야구, 또는 즐기는 야구를 지향하며 시합출전 원칙을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시합출전 원칙에도 불구하고 결국 시합출전에 소외되는 동호인들이 발생되며, 시합에서 배제된 동호인들은 세력화되어 동호회의 운영진과 시합에 주로 출전하는 선수들에게 갈등을 표출한다. 마지막으로 환경적 요인은 동호회 결성이 용이하고 동호인 충원이 수월한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사회인 야구 동호회 결성을 위한 제도적 규제가 강하거나 경제적 부담이 크지 않지 않으며, 야구 동호회 활동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자발적 스포츠 결사체인 사회인 야구 동호회의 조직변화에 의한 조직분화 현상을 통해서 사회인 야구 동호인의 증가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조직분화가 발생함에 따라서 분화된 동호회들은 신입 동호인들을 급속하게 충원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인 야구에 참여하는 동호인들의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사회인 야구 동호회의 조직변화에 의한 조직분화 현상은 일반인들의 생활체육활동 참여에 긍정적인 기전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스포츠 사회화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5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