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골키퍼의 자세와 위치에 따른 방어 범위에 대한 연구 : Research on the goalkeepers defense range according to the posture and posi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종현

Advisor
정철수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골키퍼방어 범위방어 자세방어 위치최적화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4. 8. 정철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골키퍼의 방어 가능 범위의 개념을 통해 골키퍼의 적절한 방어 위치와 자세를 찾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두 가지 세부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핸드볼 경기 중 전방 9 m 점프 슛 상황에서 골키퍼의 실제 골키퍼의 동작을 통해 산출된 방어 가능 범위를 활용하여 이상적인 방어 위치를 찾고, 골키퍼의 실제 방어 자세를 알아보기 위해 제 94회 전국체육대회 핸드볼 남자 일반부 예선 4경기와 준준결승 5경기를 촬영하였다. 4대의 디지털 비디오카메라를 통해 온전한 골키퍼 동작이 포함된 78개의 전방 9 m 점프 슛 영상을 획득하였으며, 이 영상을 통해 전방 9 m 점프 슛의 공 속도, 공의 릴리즈 포인트, 골키퍼의 방어 자세, 방어 위치 등을 산출하였다. 골키퍼의 방어 동작을 분석하기 위해서 78개의 동영상 중 골을 허용하거나 공이 골대를 맞고 나온 영상 29개를 따로 선별하였다. 분석 결과 핸드볼 경기에서 슈터가 전방 9 m 점프 슛을 하는 순간(공이 슈터의 손에서 릴리즈 되는 순간) 골키퍼의 양 발의 너비는 어깨 너비의 약 2.5배이며, 손은 허리 높이에 위치해 있었다. 그리고 머리의 높이가 신장의 약 84%정도가 되도록 자세를 낮추었다. 전방 9 m 점프 슛을 방어할 때 골키퍼의 실제 방어 위치는 1.10±0.37 m이며, 골키퍼의 동작을 통해 산출된 이상적인 방어 위치는 골라인으로부터 1.45 m 지점이다.
다음으로 축구 경기 중 골키퍼가 다이빙을 하지 않아도 되는 슈터와의 1:1 상황에서 골키퍼의 두 가지 손의 높이에 따른 방어 가능 범위를 산출하여 합리적인 방어 자세를 찾아보기 위하여 대학축구리그 선수 중 경력이 10년이 넘은 골키퍼 11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LED 전광판을 보고 10방향의 목표 지점으로 이동하는 골키퍼의 동작을 3차원 영상 분석 시스템과 지면반력 측정 시스템을 통해 획득하였다. 그 결과 골키퍼와 가까운 상단 지점은 손이 허리 높이에 위치한 방어 자세가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이외의 대부분의 목표 지점에서는 손이 무릎 높이에 위치한 방어 자세가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5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