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댄스 리터러시 개념 및 교수방법 탐색:문화예술교육으로서 무용교육의 개념틀 구성을 위한 기초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수진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댄스 리터러시문화예술교육무용교육댄스 리터러시 구성요소댄스 리터러시 교수방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2. 최의창.
Abstract
본 연구는 댄스 리터러시의 개념과 방법론을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무용교육의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댄스 리터러시 개념을 명료화하고 댄스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1)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댄스 리터러시의 개념은 무엇인가? 2)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댄스 리터러시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3) 댄스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무용교육방법은 무엇인가? 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근거한 질적 사례 연구 방법으로 2013년 5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총 1년 7개월 동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근거이론연구의 연구 논리와 기법에 기반을 두고 문헌고찰, 예비면담, 개방형설문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개방형 설문지 연구 참여자는 유목적적 표집에 따라 무용교육의 유경험자(교수자·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교수 5명, 대학강사 10명, 문화예술 강사 10명, 무용전공대학생 15명으로 총 40명을 선정하였고 심층면담 연구 참여자는 개방형 설문지를 작성한 참여자 중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연구 목적에 합당하면서 전집을 가장 잘 대표하고 연구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준거적 선택에 따라 대학교수 5명, 대학강사 6명, 문화예술 강사 6명, 무용전공대학생 5명으로 총 22명을 선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자료 유형에 따라 분석 방법과 해석 과정에 다소 차이가 있다. 개방형 설문지는 근거이론의 자료 분석 기법 중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기법을, 심층면담은 현상학적 자료 분석 기법 중 수평화단계, 의미군 형성, 주제별 범주화의 기법에 따라 분석 및 해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전 과정에서 다각적 자료 수집을 통한 검증, 연구 참여자에 의한 검토, 동료 간의 협의를 통해 방법적, 해석적, 절차적 오류를 최소화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댄스 리터러시는 무용을 통해 함양되는 표현적, 이해적, 상상적, 소통적, 내성적 자질의 총체로서 무용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다. 댄스 리터러시의 개념은 무용을 통해 갖춰지는 능력과 무용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두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무용을 통해 갖춰지는 능력으로 표현력, 이해력, 상상력, 소통력, 내성력 등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무용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움직임 자체를 이해할 수 있는 기능 및 기술에 국한된 능력부터 무용을 삶과 연관시켜 세상을 다각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까지 다양하게 인식되고 있었다.
둘째, 댄스 리터러시의 구성요소로 신체성, 인지성, 감수성, 사회성, 정신성이 도출되었다. 이 다섯 가지 구성요소는 각 두 가지의 세부요소로 구분된다. 신체성은 신체운용력과 동작수행력으로 구분된다. 신체운용력이란 몸에 대한 기능적 이해를 통해 생활 속 일상 움직임을 바르게 취할 수 있는 능력이고, 동작수행력은 자기의 생각 및 감정을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인지성은 지식종합력과 동작인식력으로 구분된다. 지식종합력은 무용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의 기초지식을 알고 그것을 바탕으로 모든 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고, 동작인식력은 움직임에 내재된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움직임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감수성은 감각체험력과 심미체험력으로 구분된다. 감각체험력은 감각기관을 통한 깨달음을 움직임으로 재구성해서 표출할 줄 아는 능력이고, 심미체험력은 경험을 통해 미적인 것을 판단하고 이해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한다. 사회성은 개인조절력과 대인관계력으로 구분된다. 개인조절력은 신체 움직임 경험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고, 대인관계력은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유지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정신성은 마음가짐력과 자기집중력으로 구분되었다. 마음가짐력은 긍정적인 마음과 능동적인 태도로 다양한 관점을 수용할 줄 아는 마음의 능력이고, 자기집중력은 낮은 수준의 집중으로도 가능한 즐거움에서부터 높은 수준의 집중으로 가능한 몰입에 이르는 자기성찰능력을 말한다. 다섯 가지 구성요소의 성(性)은 무용을 통해 형성되는 능력을 의미하고 열 가지 세부요소의 력(力)은 그러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댄스 리터러시가 지향해야 하는 목표 및 내용을 의미한다.
셋째, 댄스 리터러시의 교수방법은 댄스 리터러시의 구성요소에 따른 교수방법을 도출하였다. 신체성의 교수방법은 자세강조와 인식유도로 구분된다. 자세강조는 신체운용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일상의 움직임에서 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지속적으로 상기시키는 방법이고 인식유도는 동작수행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자신의 신체를 인식하게 하고 가능한 움직임으로 표현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인지성의 교수방법은 지식연계와 발문제시로 구분된다. 지식연계는 지식종합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무용을 타 예술 및 타학문과 연계하여 설명하는 방법을 말하고, 발문제시는 동작인식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움직임의 원리와 움직임과 관련된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질문하면서 춤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보도록 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감수성의 교수방법은 감각자극과 감상제공으로 구분된다. 감각자극은 감각체험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오감을 자극하는 방법을 말하고, 감상제공은 심미체험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다양한 감상 방법을 활용하면서 춤을 경험하도록 하게 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사회성의 교수방법은 내면집중과 관계형성으로 구분된다. 내면집중은 개인조절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에 집중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말하고, 관계형성은 대인관계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교수자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 간의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이끄는 방법을 의미한다. 정신성의 교수방법은 자아감지와 반복연습으로 구분된다. 자아감지는 마음가짐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생각, 감정, 상황 등을 열린 자세로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말하고, 반복연습은 자기집중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동작이나 작품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도록 하게 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해 보면, 1) 댄스 리터러시의 수준은 명목상 댄스 리터러시, 기능적 댄스 리터러시, 개념적 댄스 리터러시, 다차원적 댄스 리터러시 등 네 가지 단계로 다양하고 연계되어 있었다. 2) 댄스 리터러시는 표현력(신체성), 이해력(인지성), 상상력(감수성), 소통력(사회성), 내성력(정신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능력으로 도출되었는데, 무용을 통해 이러한 다양한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는 결과는 전인교육으로서 무용교육의 효과성을 증명해준다. 3) 댄스 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한 무용 수업에서는 교수자의 학제간 설명과 적극적인 토론 참여를 강조해야 하고,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무용은 이론과 실기가 통합적으로 균형 잡힌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댄스 리터러시의 불분명한 개념과 의미를 명료화하여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무용교육의 핵심 목표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댄스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무용 수업에서는 댄스 리터러시의 다섯 가지 요소인 신체성, 인지성, 감수성, 사회성, 정신성이 균형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3) 주제중심의 토론수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학제간 접근을 통한 설명과 학습자의 적극적인 토론 참여를 장려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인 교수방법론의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무용교육 실제를 위해서는 1) 댄스 리터러시 함양을 강조하는 무용교육 프로그램의 본격적 개발이 필요하다. 2) 댄스 리터러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댄스 리터러시와 관련된 교수자를 위한 재교육이 필요하다. 3) 댄스 리터러시 개념 확산과 현장 적용가능성 검토를 위한 실행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후속 연구 측면에서는 1) 무용교육의 목적으로서 댄스 리터러시가 지닌 다층적 차원의 의미가 보다 명확해질 수 있도록 개념적 논의가 진행되어야 한다. 2) 댄스 리터러시를 함양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르별, 연령별, 대상별 구체적인 무용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3) 댄스 리터러시를 함양시키기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5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