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무용을 통한 청소년 정서함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통합적 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질적 연구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성혜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무용교육청소년정서함양통합적 무용교육 프로그램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7. 2. 최의창.
Abstract
한국의 청소년 정서문제가 심각해지는 이때,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무용교육의 원리를 도출하고, 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원칙을 발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이 무용 활동에서 경험하는 정서를 파악하고, 그들의 정서함양을 위한 무용교육의 기본적 가정, 목표, 내용, 방법에 대해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근거로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무용교육의 원리를 정서, 목표, 내용, 방법의 차원에서 정리하고 보다 구체적인 청소년 정서 무용교육 프로그램의 원칙과 예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해석주의 연구 패러다임을 토대로 근거이론을 주요한 연구 방법으로 채택하여 수행하였다. 무용교육자 20명과 학생 1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개방형 설문, 심층면담, 무용수업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이론적 포화가 이루어질 때까지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순환적 과정 속에서 분석 및 해석의 과정을 거쳐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진실성 및 타당성의 확보를 위해 삼각검증법, 연구 참여자 검토, 동료 간 협의가 활용되었으며, 연구윤리심의위원회에 IRB의 심의 거쳐 승인된 문서에 의거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은 무용 활동에서 즐거움·기쁨, 흥분·설렘, 자유로움, 편안함, 몰입, 자신감·성취감과 같은 체험정서와 공감, 교감, 배려심, 협동심, 책임감의 관계정서를 경험하였다. 청소년이 경험한 정서는 정서의 깊이에 따라 표층적(감각적 정서, 대인적 정서)이고 심층적(실존적 정서, 공동체적 정서)인 정서로 구분되었다. 표층적 수준의 정서는 심층적 수준의 정서경험을 위한 핵심통로로 작용하였고, 심층적 수준의 정서는 청소년의 교육적 성장과 밀접하게 관련되었다.
둘째,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무용교육의 기본적 가정은 정서체험과 정서표현으로 나타났다. 정서체험의 기본은 청소년이 다양한 정서를 경험하는 경험하기와 본인과 타인의 정서를 제대로 인식하는 이해하기를 포함한다. 한편, 정서표현의 기본은 청소년이 무용 수업에서 본인의 정서를 마음껏 표출하는 표출하기와 언어적 소통을 넘어 정서적으로 타인과 교류하는 소통하기를 함의한다.
무용교육의 기본적 가정과 연계하여 무용교육의 목표는 체험적 목표와 표현적 목표로 도출되었다. 미적소양 함양, 자기이해 심화가 체험적 목표의 세부목표로, 자기표현 확대, 관계역량 증진이 표현적 목표의 세부 목표로 확인되었다. 또한, 무용교육의 핵심 내용으로 서사적 내용과 창의적 내용을 도출하였다. 서사적 내용은 음악, 역사, 문화, 그림, 영상 등 다양한 서사적 활동을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주로 청소년의 정서체험을 촉진하였다. 창의적 내용은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창작과 일상에서 우연적으로 발생하는 움직임을 중심으로 수행하는 즉흥을 포함하며, 정서표현과 더욱더 밀접한 연관성을 보였다.
셋째,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무용교육의 방법은 크게 직접적 지도방법과 간접적 지도방법으로 구분되었다. 직접적 지도방법은 무용교육자가 직접적이고 의도적으로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해 행해지는 방법을 말하며, 간접적 지도방법은 무용교육자의 비의도적이고 암묵적인 측면과 관련된 행위를 의미한다. 감응대화, 신체접촉, 상상유도는 직접적 지도방법으로, 학생배려, 모범실천, 환경조성이 주요한 간접적 지도방법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통합성의 원리를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무용교육의 핵심원리로 제시하였다.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해서는 무용교육의 두 축인 정서체험과 정서표현의 기본을 중심으로, 무용에서 드러나는 주요한 정서, 무용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이 전체 프로그램에서 유기적으로 통합을 이루어야 한다. 통합적 무용교육 프로그램에서 청소년은 다양하고 풍부한 정서를 경험을 통해 그들의 정서적 스펙트럼의 확장을 이룰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무용을 통해 함양될 수 있는 청소년 정서에 대해 심도 있게 파악하는 연구, 무용을 통한 정서교육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실행연구, 무용 장르별·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구체적인 정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무용의 정서 교육적 측면의 잠재력에 더욱 주목하고, 무용교육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청소년 정서함양과 관련된 제도·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5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