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덕적 동기화의 원천으로서 도덕적 책임의 역할과 형성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Role and the Formation Plan of Moral Responsibility as the Source of Moral Motiv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혜진

Advisor
정창우
Major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도덕적 책임도덕적 동기화도덕적 행동도덕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윤리교육과, 2016. 2. 정창우.
Abstract
도덕교육의 최종 목표 지점이 무엇인지는 연구자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겠지만, 대체로 도덕적 행동의 실천을 지향한다는 점에는 큰 이견이 없어 보인다. 이를 위해 그동안 도덕교육에서는 인지ㆍ정서ㆍ통합적 관점에서 학생들의 도덕적 발달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으로 학생들의 도덕적 행동을 이끌어 내는 것은 한계가 있어 왔다. 이 지점에서 연구자는 도덕교육과 그것을 통한 도덕적 행동의 실천 간의 간극을 메우기 위해 학생들로 하여금 내가 왜 도덕적으로 행동해야 하는가?하는 물음에 대한 답인 도덕적 동기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즉, 도덕적 행동의 실천을 이끌어 내기 위한 결과로서 도덕적 행동 자체에 주목하기에 앞서 그러한 행동을 이끌어 낸 도덕적 동기화에 주목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가 도덕적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다.
이때, 도덕적 행동의 실천은 몇 가지의 모습으로 구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기 싫음에도 불구하고 벌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혹은 상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 억지로 도덕적으로 보이는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고, 개인의 의지 없이 단지 규정에 정해진 덕목을 따르는 경우도 있으며, 도덕적 행동의 중요성을 마음 깊이 공감하여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 앞의 두 가지는 겉으로 드러난 행동의 모습을 통해 도덕적 행동의 실천이 성립되었는지를 판단하는 입장(결과주의)이며, 마지막의 경우는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는 개인 내부의 동기에 따라 도덕적 행동을 판단하는 입장(동기주의)이다. 이처럼 도덕적 행동을 위한 동기가 대립되는 두 가지 입장으로 나뉠 때, 후자의 입장을 강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소가 도덕적 책임이다. 즉, 도덕적 동기화를 통해 도덕적 행동이 자발적으로 드러나도록 유도할 수 있다면, 도덕적 책임은 그러한 도덕적 동기화가 외적인 요인이 아닌, 순수한 도덕적 요인들에 의해서 발현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도덕적 책임은 도덕적 동기화의 원천이 된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낸 것은 크게 다음의 3가지이다. 첫째, 도덕적 행동 이전의 과정인 도덕적 동기화는 도덕적 통찰력의 형성에 기여하며, 도덕적 행위가 더욱 잘 드러나도록 돕는 촉발자의 역할을 담당함을 밝혔다. 이는 도덕적 동기화가 행위자의 신념 혹은 가치체계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도덕적 행동을 위해 단순히 주어져 있는 다양한 동기들과 구분되어 도덕적 동기화는 내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라는 내면의 인식에서부터 나온 것으로, 행위자로 하여금 상황을 도덕적 시각으로 꿰뚫어 보고, 그 안에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도덕적 통찰력이자 도덕적 행위 촉발자로서 도덕적 동기화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도덕적인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행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왜 내가 도덕적으로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확신과 도덕적으로 행동 해야겠다는 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도덕적 동기화는 도덕적 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둘째, 도덕적 책임은 행위자가 도덕과 무관한 동기가 아닌, 순수하게 도덕적인 동기들에 의해 동기화되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함을 밝혔다. 왜냐하면 도덕적 책임은 도덕적 상황을 해석해내는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지금 내 앞에 놓은 도덕적 상황에서 내가 어떠한 책임을 가지고 있는가를 명확하게 인식함으로써 도덕적 상황에 대하여 비겁하게 물러서거나 모른척하며 지나치는 도덕적 실패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책임의 역할은 꼭 도덕적 상황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모습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맡은 임무나 역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어떠한 경제적 이익이나 개인적 욕구와 무관하게 스스로에게 부여된 마땅히 할 바를 행할 수 있다. 하지만 책임의식이 부족한 사람은 특정 상황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스스로가 행한 행위에 대해서도 무책임한 변명만을 늘어놓기 마련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도덕적 책임은 도덕적 상황에서 개인이 이 상황은 나에게 도덕적으로 책임 지워진 상황이다.는 인식을 하게 만듦으로써 어떠한 외적 동기와도 무관한, 순수한 의미에서의 도덕적 동기화와 행동을 가능케 해준다. 이는 곧 도덕적 책임이 도덕적 동기화의 원천이자 도덕적 행위 실천의 근원이 됨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도덕적 동기화의 원천으로서 도덕적 책임을 길러주기 위한 도덕교육적 적용과 함의를 밝혔다. 이론적 내용들을 토대로 도덕교육에의 적용을 위해 우선, 도덕적 책임과 관련된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해 도덕적 책임에 기초한 도덕교육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반성적 책임 일기 작성, 또래 집단에 대한 책임과제 부여, 그리고 이야기를 활용한 도덕적 책임의 모범 제시를 구체적인 도덕교육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방법들이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한 환경 구성 방안으로써 학교가 도덕적 책임 공동체가 되어야 함과 도덕적 책임감을 지닌 도덕교사로서의 전문성 교육이 반드시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밝혔다. 앞으로 도덕적 책임이 도덕적 동기화의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을 밝히는 효과성 검증 연구가 진행된다면, 본 논문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도덕적 동기화의 원천으로서 도덕적 책임교육과 관련된 보다 구체적인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이어지기를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5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