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컴퓨터 기반 수학 평가 문항 설계 원리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지현

Advisor
권오남
Major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컴퓨터 기반 수학 평가평가 문항 설계 원리수학적 과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3. 8. 권오남.
Abstract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로지의 활용은 평가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1990년대 이후는 인터넷의 급격한 성장으로 온라인 테스트가 가능해지기 시작했고, 전통적인 평가에 대한 대체 요구와 함께 컴퓨터 기반 평가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초기의 컴퓨터 기반 평가에 관한 연구는 지필평가를 더 효과적으로 평가하는 방향으로 연구되었다. 즉 기존 지필평가 내용과 컴퓨터 활용 평가한 결과를 비교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후 연구에서컴퓨터를 통해 문제해결에서 통합적인 접근과 표현이 가능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이용한 역동적인 측면의 탐구가 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국제성취도평가 등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의 도입에 즈음하여, 국내에서도 컴퓨터 기반 평가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초기 단계로 일반적인 문제 해결 영역에 한정되어 있거나 시범적인 평가 문항 개발과 시행에 중요한 관심이 있다. 따라서 수학교과에 초점을 둔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논문은 컴퓨터 기반 평가가 지필평가의 대용이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테크놀로지 활용의 이점과 수학교과의 특성을 살리는 컴퓨터 기반 수학 평가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내용 지식의 전달이나 단편적인 문항 개발과 적용이 아닌 수학적 과정에 초점을 둔 컴퓨터 기반 수학 평가 문항 설계 원리 개발에 목표가 있다. 또한 개발된 평가 문항 설계 원리를 통해 교사들이 컴퓨터 기반 수학 평가 문항 개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국내외의 평가 동향과 수학 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의 역할에 관한 선행연구, 기존의 컴퓨터 기반 수학 평가 연구의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수학에서의 테크놀로지의 역할을 인지 기술로 규명하고, 지필평가에서 평가에 제한이 있었던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표현, 연결성의 다섯 가지 수학적 과정들의 내용이 컴퓨터 기반에서 새롭게 평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문헌 고찰을 통해 수학적 과정을 중심으로 컴퓨터 기반 평가 문항 설계 원리를 도출하여, 전문가 타당화 검토 및 사용성 평가를 거쳐 최종 다섯 가지 수학적 과정 영역에서 총 아홉 가지의 컴퓨터 기반 수학 문항 설계 원리를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