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학 내러티브의 교육적 활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기돈

Advisor
최영기
Major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수학 내러티브내러티브 사고 양식통념의 위반흥미와 의미수학 감상스토리텔링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4. 2. 최영기.
Abstract
수학 교과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바탕으로 수학적 문제 상황을 논리 수학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교과로 인식되어 왔다. 때문에 수학 교수학습은 수리 논리적인 수학적 사고의 신장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그러나 Bruner에 의하면 인간은 논리 과학적 사고의 대상에 대해서도 그러한 사고와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는 내러티브 사고 양식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 그 대상에 대한 의미가 발생한다. 한편 최근 교육부가 스토리텔링형 수학 교과서와 모델 교과서를 개발하면서 수학 교과에서 이야기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수학 교과에서 이야기 활용의 효과와 제한점을 살펴보는 한편, 수학의 내러티브적 성격을 규명하고 수학 내러티브의 활용이 어떻게 이야기 활용의 제한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의미를 형성시킬 수 있는지, 그리고 수학 교수학습에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지를 탐구한 것이다. 먼저, 서사학(narratology)과 Bruner의 논의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내러티브(narrative)의 뜻과, 흥미와 의미를 주는 내러티브의 조건을 살펴보았다. 이때 만들어낸 이야기 또는 다른 사람이 겪은 이야기로서의 이야기와 저자 또는 화자가 경험한 수학적 사실들의 스토리 형식을 갖춘 재현, 즉 수학 내러티브를 구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야기 활용의 효과와 제한점을 고찰한 후, 수학 및 수학 텍스트의 내러티브적 성격을 드러내어 수학 내러티브의 개념을 구체화하고, 수학 내러티브와 수학적 사실들에 대한 내러티브 사고 양식의 적용을 통해 인지적 의미와 정서적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논의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수학 내러티브의 활용이 이야기 활용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나아가 논리 수학적 사고를 지원 및 보완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또, 교육적 활용 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수학 내러티브를 교과서와 수업에서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탐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수학 내러티브의 활용이 수학 교수학습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