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조정의 사회과 시민교육 효과 연구

갈등은 우리 사회에 있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해결된 갈등은 사회의 발전과 변화를 위한 계기로 작용하지만 부정적인 방식으로 해결된 갈등은 사회의 분열과 혼란을 초래한다. 갈등의 건설적 해결과정을 통하여 개인과 사회가 발전할 수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갈등과 관련된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민주사회의 시민으로서 중요한 자질이다. 갈등해결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책임 있는 개인으로서 사회적․정치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민주사회에 필요한 시민적 자질과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특히 사회과는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태도를 함양하여 훌륭한 시민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과교육에서 갈등해결과 관련된 학습 경험은 중요한 내용 요소가 된다. 왜냐하면 시민교육으로서 사회과교육은 개인적․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타당한 근거에 바탕을 둔 합리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시민을 육성하는 교과이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목표, 교수․학습의 원칙, 교수․학습의 방법, 평가에서도 사회과교육과 갈등해결 간의 높은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인지발달론적 관점에서 보면 대등한 위치에 있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이러한 경험은 자기중심성을 감소시키며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된다. 사회인지적 갈등이론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반응 불일치로 인해 발생한 갈등은 개인의 내적 갈등을 촉발시키며,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 차이를 조절하는 과정을 통하여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또래조정을 통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갈등해결 경험이 학생들의 갈등해결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사회과교육에서의 갈등해결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래조정은 학생들 간에 발생하는 갈등을 또래조정자의 조정을 통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또래조정이란 대안적 분쟁해결 방안으로서의 조정을 통해 학생 상호 간 갈등을 해결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또래조정은 자신과 비슷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갈등해결을 위한 협동적 환경 조성이 보다 원활하게 구성될 수 있다. 또한 일정한 절차와 단계를 바탕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절차적 합리성을 가지고 있으며, 갈등 당사자 모두가 동의하는 내용으로 해결방안이 도출되기 때문에 내용의 합리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또래조정은 갈등해결의 합리적 수단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갈등해결력이란 일상생활에서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의미하는데, 이는 갈등인식력, 의사소통력, 쟁점규명력, 대안모색력, 실행․평가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갈등해결력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의 하위 요소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갈등해결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별, 연령, 경제적 수준, 부모와의 의사소통수준, 공감수준, 협력수준을 통제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실제 또래조정을 경험한 또래조정자를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이와 유사한 환경을 가진 학교의 학생들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종속변인과 통제변인에 대한 사전검사를 통하여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의사소통력, 쟁점규명력, 대안모색력, 실행․평가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향상되었다. 반면 통제집단의 종속변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회귀분석 결과 또래조정 참여 여부가 의사소통력, 쟁점규명력, 대안모색력, 실행․평가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또래조정을 통한 갈등해결 과정이 학생들의 갈등해결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론적 차원에서 갈등해결에 필요한 구체적 능력들을 도출하였으며, 사회인지적 갈등이론의 타당성을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가지고 있다. 또한 갈등해결 과정은 도전적이고 확장적인 정신작용인 고등사고력 신장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혀냄으로써 갈등과 관련된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논의를 확장하였다.

실천 정책적 차원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갈등해결 과정과 이에 필요한 능력들은 사회과교육에서 갈등과 관련된 학습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또래조정 참여를 통한 구체적 갈등해결 경험이 학생들의 갈등해결력 향상에 직접적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혀냄으로써 또래조정 실행에 대한 이론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적 차원에서는 갈등해결 교육과정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이 수업모형은 갈등해결과 관련된 체계적 절차를 제시해주고 있으며, 갈등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능력 전반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수업모형은 갈등해결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사회과 교실 수업모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과; 시민교육; 또래조정; 갈등해결력; 인지발달; 사회인지적 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