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뉴스 이해 능력 신장을 위한 국어교육 내용 연구 - 틀(frame) 인식을 중심으로 - : A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Contents for Improving Competency in News Understanding -Focusing on Frame Recogni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준홍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교육뉴스뉴스 이해교육 내용뉴스 틀틀짓기매체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국어교육전공, 2016. 8. 민병곤.
Abstract
본 연구는 그동안의 뉴스 이해 교육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틀(frame) 인식 중심의 새로운 뉴스 이해 교육 내용을 구안한 연구이다. 뉴스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지 않으며 뉴스 생산자 및 뉴스 생산 기관 내외의 다양한 관여 요인에 의해 적극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이를 별다른 비판 의식 없이 수용할 경우 현실을 편향되고 왜곡된 시선으로 바라보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현실구성체로서의 뉴스의 본질을 분명히 하고, 뉴스 생산자가 의도한 해석 방향에서 벗어나 뉴스를 좀 더 비판적인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내용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뉴스 이해 교육의 접근으로서 매체언어교육적 접근과 비판적 담화분석의 접근이 갖는 의의와 한계를 고찰하고, 뉴스의 본질을 반영하며 다른 두 가지 접근과의 관계에서도 중핵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뉴스 틀(news frame) 이론에 관해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형식적․내용적․영상적 측면의 틀에 의해 뉴스의 특정 부면이 부각되고 다른 부면은 은폐된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또한 뉴스 틀은 뉴스 수용자의 틀에 의해 그 영향력이 강화 혹은 경감되기 때문에 뉴스 틀 이론에 더해 뉴스 수용자의 틀에 대해서도 함께 고찰하였다.
다음으로는 뉴스 이해에 관한 국내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검토는 물론 매체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호주와 캐나다 교육과정을 국내의 그것과 비교함으로써 현재의 교육 실태를 점검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론적 고찰그리고 교육과정 및 교과서 검토의 결과를 통해서는 복합양식 요소의 의미화 방식 고려, 뉴스 이해의 비판적 속성 고려, 뉴스 장르 지식 고려, 듣기와 읽기의 변별점 고려라는 네 가지 뉴스 이해 교육 내용의 설계 원리를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설계 원리를 기반으로 하여 뉴스 이해를 위한 새로운 교육 내용인 틀 인식 중심의 뉴스 이해 교육 내용을 구안하였다. 그 내용 체계는 지금까지의 국어과 내용 체계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명제적 지식과 방법적 지식으로 설정하고 명제적 지식을 현실구성체로서의 뉴스 본질, 뉴스와 사회의 상호작용성, 뉴스의 기존 질서 재생산성 그리고 뉴스의 공정성으로, 방법적 지식을 뉴스 틀 분석을 통해 뉴스를 예측하며 듣기, 뉴스 틀 분석을 통해 은폐된 내용 추론하기, 뉴스 틀 분석을 통해 사회․문화적으로 뉴스 평가하기, 뉴스의 객관성에 관한 논증 전략 분석을 통해 실질적 객관성 평가하기, 뉴스 수용자의 틀 점검하기로 구성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틀 인식 중심의 뉴스 이해 교육 내용은 새롭게 제시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효과를 검정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서울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의 1학년 학생 총 60명을 실험, 비교, 통제 집단에 무선할당 방식으로 배치하고 실험 집단에는 틀 인식 중심의 뉴스 이해 교육 내용을 기반으로 한 수업, 비교 집단에는 기존 뉴스 이해 교육 내용을 기반으로 한 수업, 통제 집단에는 뉴스 이해와는 무관한 대체 교육 내용을 기반으로 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교수․학습 전후로는 세 가지 유형의 뉴스, 즉 책임 귀인 틀, 갈등 틀, 인간 흥미 틀 뉴스를 이해한 바를 기술하게 하여 학습자들의 이해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교수․학습의 효과는 통계 분석과 질적 내용분석을 통해 양적․질적으로 밝히었다. 통계 분석 결과, 책임 귀인 틀 유형의 텍스트 요소 인식력 항목에서만 틀 인식 중심의 뉴스 이해 교육 내용이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을 뿐, 뉴스 이해력의 모든 구성 항목과 전체 이해력에서 틀 인식 중심의 뉴스 이해 교육 내용이 대체 교육 내용은 물론 기존의 뉴스 이해 교육 내용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내용분석 결과에서는 설정한 분석 범주 모두에서 틀 인식 중심의 뉴스 이해 교육 내용이 다른 교육 내용에 비해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으며, 특히 책임 귀인 틀 유형의 텍스트 요소 인식력에서도 실험 집단이 질적으로 심화된 양상을 보인 점이 규명되었다.
본 연구는 뉴스 이해에 관한 연구 성과가 매우 미미한 상황에서 그동안 국어교육학계에서 주목하지 못한 틀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 내용을 마련하고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특히 이는 학제적 연구의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서 기존의 뉴스 이해 교육에 관한 연구와는 변별되는 새로운 시도였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찾을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