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의문문의 간접화행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진강려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3. 2. 구본관.
Abstract
국문 초록

의문문은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청자에게 질문하는 것이 문법화된 언어 형식이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의문문은 순수 질문의 기능뿐만 아니라 추측, 의심, 확인, 요청, 명령, 반어, 강조, 감탄 등 다양한 화용적 의미를 드러낼 수 있다. 의문문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순수 질문으로 해석되지 않고 다른 함축적 의미 기능으로 해석될 경우를 의문문의 간접화행이라고 한다. 본 연구는 의문문의 간접화행에 대한 교육이 학습자의 화용 능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고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의문문의 간접화행에 대한 이해 및 사용 양상을 살펴본 후 의문문 간접화행의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표를 두었다.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간접화행은 화용 능력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고, 의문문은 간접화행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문법 범주이다. 둘째, 의문문은 한국어 교육 과정에서 초급부터 고급에 이르기까지 요구되는 많은 언어 기능과 관련이 있으므로 의문문의 담화 기능을 교육하면 한국어 기능 교육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셋째, 간접화행을 드러내는 의문문은 문장 구조 자체가 복잡할 뿐만 아니라 담화 맥락에서 추론의 과정을 거쳐야 그 의미 기능을 이해할 수 있으므로 외국인 학습자에게 학습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의문문의 담화 기능에 대해 문장 차원으로 논의하는 것의 한계를 감안하여 본 연구는 의문문의 의미 기능을 담화 차원에서 살펴보아야 한다고 보았다. 이에 Ⅱ장에서는 먼저 의문문의 담화 기능을 간접 화행의 틀에서 논의하면서 이론적 기반으로 간접화행의 개념, 간접화행에 적용되는 공손성 원리, 간접성 원리 및 적합성 이론을 살펴보았다.
그 다음에는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의문문의 간접화행을 요청·명령 및 진술 기능으로 나누어 논의의 기본 틀로 삼았다. 이어서 각 화행 기능을 실현하는 맥락적 요소, 즉 화자의 발화 의도, 대화 참여자의 사회 관계, 담화 장면, 담화 상황을 고려하고 의문문의 형태·통사 및 화용적 실현 양상 유형을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한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한 후 미흡한 유형을 드라마 대본에서 추출된 자료를 통해 추가·보완하고 논의하였다.
Ⅲ장에서는 의문문 교육의 현황을 검토하고 그 문제점을 지적을 한 후 의문문 간접화행에 대한 중국인 학습자의 이해 및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모어 화자가 일상 발화에서 발화 의도를 실현하고 발화 수반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해 다양하게 사용하는 의문문의 간접화행을 학습자는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장에서는 Ⅱ장과 Ⅲ장에의 논의를 바탕으로 의문문 간접화행의 교수·학습 내용, 방법 및 실제를 마련하였다. 의문문의 간접화행에 대한 교수·학습은 의문문의 범주적 지식과 개념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방법적인 지식으로 전환하여 발화에 적용함으로써 자신의 발화 의도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향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간접화행을 실현하는 의문문의 형태적 특징, 구체적인 표현 항목의 담화 기능에 대한 지식이 우선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의문문 간접화행을 실현하는 데에 필요한 문법 항목 교육 내용은 -ㄹ까, -ㄹ래와 같은 종결 어미, -겠-과 같은 선어말 어미 또는 -다고와 같은 복합형 어미로 구성된 종결 표현, -ㄹ 수 있다와 같은 복합 구성 또한 부정 의문문, 수사 의문문과 같은 문장형이 포함된다. 문법 항목의 속성에 따라 교육 과정에서의 입력 내용과 교수 방법이 다르게 마련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 내용에 따라 상황을 부각시키는 교수 방법, 발화 의도를 부각시키는 교수 방법, 관찰·탐구를 활용하는 교수 방법을 고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간접적 요청 기능을 실현하는 의문문에 대해 언어 인식 고양을 지향하는 과제 기반 교수 모형을 제시하고 교수안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의문문의 의미 기능을 다루는 데에 문장 차원에서의 한계를 지적하고 화행적 요소를 고려하여 담화 차원에서 의문문의 간접화행 기능을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 관점에서 학습자의 이해 양상 및 학습자 담화 자료를 분석하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교수·학습 방법과 모형을 제시했다는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보다 구체적인 수업 자료 및 교수 방법이 개발되어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에 발전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