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상호연관성 기반의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 연구-한·중 현대시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홍

Advisor
윤여탁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상호연관성이해 교육한·중 현대시수렴성발산성유사성차이성동위소긴장 관계기억탐구-발견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5. 2. 윤여탁.
Abstract
이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시 이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상호연관성 기반의 한국 현대시 이해 방법을 제안하고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먼저 상호연관성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상호연관성은 텍스트 간의 관계로서 내부 자질로 인해 형성되는 상호텍스트성뿐만 아니라 수용 주체인 독자에 의해 확립되고 형성되는 상호텍스트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가장 제한된 의미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은 텍스트 간의 영향과 기원을 밝히는 비교문학 연구와 관련이 있다. 현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는 비교문학 방법을 문학 교육에 도입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상 작품이 매우 한정적으로 선정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교육적 상황에서 활용되기 쉽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수용자 중심의 상호텍스트성, 즉 독자가 이해 과정에서 형성할 수 있는 상호텍스트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넓은 의미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하고자 노력할 필요가 있다.
상호연관성이라는 개념은 이해의 주체를 강조한 개념으로, 본 연구는 독자가 능동적으로 시 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하면서 경험적 지식을 쌓아가는 과정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였다. 이는 교사 중심의 일방향적인 의미 전달이라는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회의에서 출발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관점의 근간에는 구성주의 교육관이 자리잡고 있다. 구성주의는 주체의 사회적, 문화적 그리고 역사적 맥락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본고에서도 외국인 학습자로서의 주체가 과거의 삶에서 축적한 지식, 경험을 활성화하여 현재에 적용하고 다시 미래로 전승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학습자로서의 독자가 자국어 시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수월하게 한국어 시 텍스트의 이해를 유도하고, 더 나아가 성인 학습자로서의 독자가 갖고 있는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활성화하면서 발산적으로 상호텍스트를 환기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상호연관성 기반의 시 이해 방법은 두 편의 시의 상호연관성, 즉 수렴적 상호연관성을 탐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지만 점차 독자가 주체적으로 발산적 상호연관성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확대된다. 특히 발산적 상호텍스트를 환기하는 과정은 독자의 자기 이해를 촉진하고 문화적 정체성의 함양에 도움을 준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문헌 연구 방법을 통하여 상호연관성의 개념과 특성, 상호연관성 기반의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의 성격 및 교육적 의의를 검토하였고, 상호연관적 동위소 발견, 텍스트 간의 긴장 관계 탐구, 상호텍스트의 발산적 환기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상호연관성 기반의 현대시 이해의 구조를 도출하였다. 또한 주제 중심 선정의 원리, 교육적 적용의 원리에 근거하여 한·중 현대시 텍스트를 선정하였고 그 상호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다음, 본 연구의 가설과 방법이 어느 정도의 실현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고찰하기 위해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의 심층 면담 자료에 대한 질적인 분석을 통하여 상호연관성 기반의 시 이해 방법의 가능성과 효과를 살펴보고 학습자들의 이해에 영향을 미친 변인 및 한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학습자들의 이해 양상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 상호연관성 기반의 시 이해 방법은 학습자들의 역동적인 사고를 이끌어내고 한국어 시 텍스트의 기본적인 의미 구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미 구성을 심화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서도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학습자 간의 개인 능력의 차이가 비교적 크게 나타났고 학습자들의 한국어 언어 숙달도, 문화적 요인, 메타 인지 조정 능력, 학습자 개인의 정의적 요인 등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으로 인해 일정한 한계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실천 연구에서는 학습자 간의 차이를 줄여주는 동시에 학습자들의 능동성과 주체성을 강조하면서 상호연관성 이해 방법의 효과는 확대하고 한계는 극복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진행하였다. 먼저, 상호연관성 기반의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상호연관성 기반의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에 작용하는 원리들을 메타적으로 검토하였고, 근접발달영역 창출의 원리, 상호연관 중층화의 원리, 메타 인지 조정의 원리 등 세 가지 원리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 원리에 근거하여 질문 설정을 통한 동기화, 탐구·토의를 통한 이중 독서 수행, 회귀 성찰을 통한 내면화 단계로 교수-학습 방법을 구체화하였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실천 양상을 살펴보고 교육적인 의의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현재 강독식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학습자들의 주체성과 능동성을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둘째, 본고에서 선정한 상호연관성을 지닌 한·중 시 텍스트는 교사들이 수업 과정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부가적인 자료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셋째,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을 통해 학습자들의 수행 양상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교육적 실천을 위해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상호연관성, 이해 교육, 한·중 현대시, 수렴성, 발산성, 유사성, 차이성, 동위소, 긴장 관계, 기억, 탐구-발견

학번: 2011-3081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