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 A Study on the Ethic-Focused Reading of a Nove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진석

Advisor
우한용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소설 교육소설 읽기소설의 윤리적 가치윤리적 가치의 갈등윤리적 가치의 소통윤리적 가치의 전유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3. 2. 우한용.
Abstract
이 연구는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를 소설 교육의 내용으로 개발하고 교육적 실천 구도를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자가 소설의 윤리적 가치를 경험하면서 삶을 반성하고 기획하는 것은 인류의 실천 전통 중 하나이다. 하지만 그간의 소설 교육은 이러한 실천 전통에 학습자들을 입문시키는 일에 소홀했고 성장을 위한 적절한 계기도 제공하지 못하였다. 이 연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첫째,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둘째,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가 갖춰야 할 수행 구조를 구명하며, 셋째, 성장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교육의 전제, 목표, 방법 등을 설계하였다.
우선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의 본질을 논의하기 위해 윤리적 가치의 특성을 밝히고 소설과 윤리적 가치의 관계를 검토한 후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의 개념과 특징을 밝혔다. 소설과 윤리적 가치의 관계는 첫째, 윤리적 가치를 행동으로 재현하고 언어화하는 소설의 형상화 차원, 둘째, 형상화된 윤리적 가치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독자의 실천적 이해가 개입하는 소설의 전형상화 차원, 셋째, 소설 읽기의 결과로 독자가 삶을 반성하고 기획하는 소설의 재형상화의 차원에서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를 독자가 실천적 이해를 바탕으로 소설의 윤리적 가치를 중층적으로 경험하면서 삶을 반성하고 기획하는 읽기로 정의하였다.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는 소설 읽기에서 윤리적 가치를 경험하는 방식과 소설 읽기의 윤리적 수행 과정에 맞춰 수행된다. 전자는 윤리적 가치 갈등의 체험, 윤리적 가치 위계의 서사적 소통, 윤리적 가치 전유의 반성적 검토로 나뉘며 후자는 세계의 상황 윤리적 인식, 주체 행위에 대한 윤리적 가치 판단, 행위 가능성의 허구적 탐구, 반성적 판단을 통한 윤리적 가치 성찰로 나뉜다.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에서 수행 구조는 소설 읽기에서 윤리적 가치를 경험하는 방식에 따라 세 층위를 지닌다. 하나는 허구 세계에서 윤리적 가치 갈등의 체험이고 다른 하나는 서사적 소통에서 윤리적 가치 위계의 탐구이며 마지막으로 독서 공동체에서 윤리적 가치 전유의 반성이다. 허구 세계의 윤리적 가치 갈등을 체험하는 것은 허구 세계에 인격적으로 참여하고 인물 행동을 공감적으로 가치 평가하며 사건 전개의 가치 갈등을 탐색한 후 체험된 세계의 전망을 모색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서사적 소통에서 윤리적 가치 위계를 탐구하는 것은 작가와의 대화적 관계를 인식한 후 서술자의 가치 평가적 서술을 분석하고 윤리적 거리의 재구를 통해 작가의 호소 가치를 추론한 후 창작 맥락을 탐색함으로써 성찰적으로 응답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독서 공동체에서 윤리적 가치 전유를 반성하는 것은 윤리적 가치 전유의 공공성을 자각하고 타자의 가치 전유를 인격적으로 대상화하고 가상적 공론 구성을 통해 전유한 윤리적 가치를 교섭한 후 수용 맥락의 반성을 통해 독자와 독서 공동체의 정체성을 성찰하는 것이다.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수업의 지침이 될 수 있는 교육의 전제, 목표, 방법 등을 설계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과 문학교육학의 목표론, 방법론을 참고하되,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라는 교육 내용에 부합하도록 교육을 설계하였다.
우선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교육을 위한 전제를 고찰하였다.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좋은 삶을 증진하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행 경험의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방법의 설정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위의 전제를 바탕으로,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도달해야 하는 수행의 수준을 교육의 목표로 구체화하였다. 윤리적 가치 갈등의 체험 단계에서 기본 목표는 주요 인물 간의 윤리적 갈등 체험을 통한 전망의 모색이고 심화 목표는 부인물(副人物) 지향의 윤리적 관계 체험을 통한 전망의 확장이다. 윤리적 가치 위계의 서사적 소통 단계에서 기본 목표는 독자의 경험에 기반을 둔 윤리적 가치 위계의 선택적 탐구이고 심화 목표는 작가의 호소 가치에 기반을 둔 윤리적 가치 위계의 종합적 탐구이다. 윤리적 가치 전유의 반성적 검토 단계에서 기본 목표는 미시적 독서 공동체에서 가치 전유의 다양성 인식과 타당성 주장이고 심화 목표는 거시적 독서 공동체에서 윤리적 가치 전유의 전통성 인식과 정체성 성찰이다.
교육의 방법에서는 실제 학습자의 수행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윤리적 가치 갈등의 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윤리적 가치 갈등 상황의 맥락 탐구와 수용 맥락의 다변화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윤리적 가치 위계의 서사적 소통을 정교화하기 위해 비교하기를 통한 서사적 소통 상황의 친숙화와 가정하기를 통한 윤리적 가치 위계의 입체적 탐구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윤리적 가치 전유를 대화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비계 텍스트의 설정을 통한 가치 전유의 심화와 문학 토의를 통한 가치 전유의 확장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인간은 윤리 지향적 존재이며 소설 읽기는 좋은 삶을 살기 위해 반드시 입문해야 할 실천 전통이라는 믿음에서 출발하였다.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를 수행하는 학습자는 윤리적 가치를 중층적으로 경험하면서 삶을 반성하고 기획하는 즐거움을 누린다.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교육은 소설 교육이 신비평, 구조주의, 해체주의의 영향 아래 상실했던 소설과 윤리의 연관성을 회복하기 위한 거멀못으로서 학습자의 삶을 좋은 삶으로 고양한다는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는 일에 기여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