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쓰기 윤리 교육의 내용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민경

Advisor
김종철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쓰기 윤리쓰기 윤리 교육윤리적 글쓰기텍스트의 윤리성자료 통합적 글쓰기쓰기 윤리 교육의 내용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3. 8. 김종철.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어과 교육의 내용으로서 쓰기 윤리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우리의 전통적인 언어문화와 학생들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 등을 고려할 때, 국어과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쓰기 윤리의 개념 및 특성은 무엇인가? 둘째, 쓰기 윤리의 실천에 관여하는 요소와 하위 범주는 어떻게 규정할 수 있는가? 셋째, 쓰기 윤리 교육의 목표는 무엇이며, 구체적인 교육 내용은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과 같은 매체를 통하여 검색한 자료를 글쓰기에 활용하는 방식이 보편화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표절과 같은 쓰기 윤리 문제가 첨예하게 드러난다는 점에 주목하여 자료 통합적 글쓰기를 논의의 주된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와 질적 내용 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 방법을 활용하였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말하기와 쓰기에서의 윤리에 대한 논의를 고찰하였고, 쓰기 과정에서 윤리적 요소의 관련 양상에 대한 분석틀을 개발하기 위해, 레스트의 4-구성 요소 모형(Four-Component Model)과 윤리적 정체성(moral identity) 이론의 적합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질적 내용 분석 방법은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이 작성한 173편의 글과 쓰기 과정에서 활용한 학습지 및 심층 설문지의 분석에 적용하였다.
Ⅱ장에서는 유교적 소통 문화와 수사학의 논의를 고찰하여, 쓰기 윤리에 대한 개념 및 특성을 규정하였다. 쓰기 윤리 교육은 윤리 의식 그 자체보다는 쓰기 윤리를 준수하며 글을 쓰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연구자는 윤리적 글쓰기를 쓰기 윤리의 실천으로 간주하고 필자가 텍스트의 윤리성을 갖추기 위해, 쓰기 윤리를 지키면서 글을 쓰는 과정 또는 행위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윤리적 글쓰기의 구성 요소를 행위 주체의 윤리적 실천, 텍스트의 윤리성, 담화공동체의 쓰기 윤리 관련 맥락으로 설정하였으며, 자료 통합적 텍스트 쓰기를 예로 들어 이러한 구성 요소들이 실제적인 글쓰기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학생들이 작성한 텍스트에 대한 내용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윤리적 글쓰기의 교육 내용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먼저 쓰기 과정에서 쓰기 윤리가 어떻게 관련되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1절에서는 쓰기 과제 분석 단계, 자료 읽기 및 관점 정립 단계, 내용 선정 및 조직 단계, 자료 통합 및 표현 단계, 고쳐쓰기 단계에 따른 쓰기 윤리의 관련 양상을 분석하였다. 2절에서는 윤리적 글쓰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필자의 개인적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하위 항목은 쓰기의 윤리적 측면에 대한 민감성, 필자로서의 윤리적 정체성 및 윤리적 정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윤리적 판단력, 쓰기 효능감과 자기 규제 능력이며, 이러한 항목들은 레스트의 이론과 윤리적 정체성 이론을 활용하여 구성하였다. 학생들이 윤리적 글쓰기에 대한 담화공동체의 영향으로 언급한 내용들은 주로 국어 수업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3절은 담화공동체로서의 국어 수업, 교사의 평가 운영 방식과 윤리적 동기화로 구성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쓰기 윤리 교육의 내용을 설계하였다. 먼저 쓰기 윤리 교육의 목표로 핵심 역량으로서의 윤리적 글쓰기 능력, 필자의 윤리적 정체성 형성과 인성교육, 담화공동체의 윤리적 소통 문화 형성 및 소통의 생산성 제고 등 세 가지를 설정하였다. 쓰기 윤리 교육의 내용 범주는 필자로서의 정체성, 대상과의 관계 형성, 소통적 합리성으로 구성하고, 각 범주에 따른 교육 내용을 상세화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