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상담자가 인식한 청소년 인터넷중독 증상: 개념도 방법을 중심으로 : Internet Addiction Symptoms of Adolescents Perceived by Counselors : Concept Mapping Approach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윤희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청소년 인터넷중독상담자 인식인터넷중독개념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김동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자들이 인식하는 청소년 인터넷중독 증상을 탐색적으로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중독 청소년들을 만나는 상담현장의 접점에 있는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이들이 인식하는 청소년 인터넷중독 증상을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다차원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여 개념도를 도출하고 청소년 인터넷중독 증상의 차원과 군집, 그리고 상담자들이 인식하는 중요성 정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4명의 상담자를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피드백을 바탕으로 본 연구를 위한 초점질문을 개발하고 연구에 대한 사전안내문을 제작하였다. 둘째, 인터뷰 참여자는 2007년 이후 인터넷중독 청소년 대상 11박 12일 기숙형 치료학교로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 레스큐 스쿨(internet rescue school) 프로그램의 상담자 13명과 인터넷중독 전문 공립 또는 사설 상담센터의 상담자 7명으로, 총 20명의 상담자들이 대상이 되었다. 인터뷰 된 모든 내용은 녹음되고 축어록으로 전사되었다. 셋째, 연구자를 포함한 4인의 박사수료 이상 전문가들이 모여 청소년 인터넷중독 증상에 대한 내용을 합의, 추출하였다. 이 작업은 3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1차적으로 연구자가 축어록에서 인터넷중독 증상과 관련있는 모든 진술문을 도출하였고, 여기에서 증상과 관련된 핵심어를 추출하였다, 이 핵심어를 바탕으로 인터넷중독 청소년들은 … 의 증상을 나타낸다의 통일된 형태로 진술문을 제작하였다. 다음으로 2회에 걸쳐 유사한 핵심어끼리 묶고 적절성을 평가하는 작업이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연구자를 포함한 전문가 4인의 검토와 합의가 이루어졌고 1차 분류에서 총 120개의 진술문, 2차 분류에서 총 85개의 진술문으로 축약되었다. 넷째, 85개의 진술문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인터뷰에 참여한 4명의 상담자를 대상으로 진술문에 대한 참여자 일치도를 체크하고, 1인의 상담심리전문가와 1인의 임상심리전문가를 대상으로 진술문을 명료화하고 중복된 개념이 없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85개의 진술문은 69개로 축약되었다. 다섯째, 최종 69개의 청소년 인터넷중독 증상 진술문에 대하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개발한 컨셉맵핑연구 지원시스템에 접속하도록 하여 유사성 분류 및 중요성 정도를 5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는 진술문 생성 인터뷰에 참여했던 상담자 14명과 인터뷰에 참여하지 않았던 상담자 9명, 총 23명이 참여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다차원척도 분석과 차원상의 좌표값을 기준으로 한 Ward 방식의 계층적 군집분석과 K-means 비계층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개념도 분석 결과 2개의 차원과 5개의 군집을 도출하였다. 가로축인 1차원은 특정 인터넷중독 증상(internet-specific addiction symptoms) - 비특이적 인터넷중독 증상(internet-unspecific addiction symptoms)차원과 세로축인 2차원은 개인내 문제(personal problems) - 대인 간 문제(interpersonal problems)차원으로 해석되었다. 군집은 1사분면부터 시계 방향으로 군집 1인터넷게임 조절 및 현실 전환(switch)의 어려움(23개), 군집2 인터넷게임으로 인한 이상행동(7개), 군집3 대인간 상호작용의 어려움(16개), 군집 5 학업 및 일상생활의 어려움(13개), 군집 5 인터넷게임 몰입(10개)로 명명되었다.
마지막으로 상담자들이 인식하는 69개 청소년 인터넷중독 증상의 중요도에 대해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개별 증상으로는 게임을 막으니까 폭발적으로 공격적 행동을 한다와게임을 못하는 상태에서 굉장히 예민하고 날카롭게 반응한다를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였고 게임을 하지 않았을 때 안절부절해 한다,게임을 하기 위해서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게임 안에 들어가서 현실적 문제로부터 차단되어 있다를 다음으로 중요하게 평가하였다. 군집별로는 군집4 학업 및 일상생활의 어려움(4.18점), 군집2 인터넷게임으로 인한 이상행동(4.17점), , 군집1 인터넷게임 조절 및 현실 전환(switch)의 어려움(4.11점), 군집 5 인터넷게임 몰입(4.10점), 군집 3 대인간 상호작용의 어려움(3.66점) 순으로 중요하다고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상담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상담자 관점의 독특한 청소년 인터넷중독의 증상을 도출하고 그 구조를 파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상담자는 청소년 인터넷중독 증상을 원인과 과정, 결과를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점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의 문제에 대해 교육적, 예방적, 발달적으로 개입하는데 있어 유용할 것이다. 또한 방법적인 면에 있어서 기존의 인터넷중독 또는 중독 연구의 개념이나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한 것이 아닌 탐색적인 차원에서 상담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청소년 인터넷중독 증상을 근원적이고 직접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측면은 궁극적으로는 지금까지 제시된 인터넷중독의 개념과 진단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본 연구의 결과인 청소년 인터넷중독 증상에 대한 내용 및 구조는 상담자의 관점을 통해 파악되었으므로 직접 상담자들에 의해 상담현장에서 활용되기 용이하므로 실제적이라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