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설계원리 개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임철일-
dc.contributor.author박태정-
dc.date.accessioned2017-07-13T17:15:56Z-
dc.date.available2017-07-13T17:15:56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26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701-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임철일.-
dc.description.abstract국문 초록

감성은 인간의 판단과 행동에 주된 영향력을 미친다. 인류의 원시시대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감성은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오고 있다. 현대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기존의 차가운 디지털 기술에 따뜻한 아날로그 감성을 씌운 하이테크(high tech), 하이터치(high touch)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 21세기 테크놀로지 리터러시뿐만 아니라 감성 역량이 뛰어난 인재들이 부상할 것이다. 감성은 사용자 또는 학습자의 감성적 반응을 유발하여 제품사용 또는 학습을 이끌어낸다. 감성에 대한 관심은 특정 디자인 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광범위한 분야에 파급되어 최근 날로 높아지고 있다. 교육에 있어 테크놀로지의 역할이 커질수록 학습자의 감성적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학습환경(emotionally affordable learning environments)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감성적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학습환경은 학습상황에서 학습자의 긍정 감성을 유발하고 부정 감성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학습자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감성을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을 의미한다.
감성 요소는 심리학, 교육학, 뇌과학, 감성공학 등의 연구 성과에 힘입어 학습자의 주의집중, 기억, 의사결정, 창의성, 자기조절, 동기,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영향을 끼침으로써 학습 및 수행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 실천적 분야에서도 감성을 고려한 교육용 로봇 제작, 교육용 에이전트 개발, 미래학교 설계, 전자책 제작, 스마트 교실환경 설계 등 구체적인 사례들이 구현되어 큰 주목과 호응을 받고 있다.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학습상황에서의 감성의 중요성을 입증하는 상당수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감성 설계가 적지 않은 성공을 거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감성에 대한 교수설계 연구는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러닝과 같은 학습환경에 적용될 수 있는 감성 설계원리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처방적 연구를 찾아보기는 어렵다. 감성적 영역의 교수설계 연구가 부족한 이유는 다양하나, 적절한 방법론의 부재가 주된 이유로 손꼽힌다.
본 연구는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감성적 반응을 유발하는 설계원리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는 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설계원리를 개발한 다음, 전문가들의 검토와 설계원리의 최종사용자인 교수설계자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개발된 설계원리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더 나아가 이러닝 프로그램 개발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이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평가를 통해 설계원리의 효과성을 검증한 후 최종적인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연구결과,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설계를 위한 이론적 구성요소로 학습활동, 학습지원, 인터페이스, 학습화면을 도출하였다. 구성요소별 설계원리로 학습활동 영역의 긍정성(Positivity)의 원리, 유희성(Playfulness)의 원리, 학습지원 영역의 인간미(Humanity)의 원리, 자아개방성(Self-disclosure)의 원리, 인터페이스 영역의 안정감(Safety)의 원리, 개인화(Personalization)의 원리, 학습화면 영역의 호감(Affinity)의 원리, 친근감(Familiarity)의 원리가 포함된다. 설계원리를 적용하여 개발된 이러닝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 반응 평가 결과, 본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긍정 학업감성을 유발하고 부정 학업감성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감성역량 향상뿐만 아니라 동기, 흥미, 학습지속 등 학습 및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가 이러닝 환경에서 유의미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하게 하려면 학습자의 감성 경험에 대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 및 실제적 적용을 통해 이러닝 학습자의 감성적 반응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감성 교수설계와 감성 시스템, 감성 인터페이스 설계 방안을 통합한 감성적 어포던스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감성적 어포던스의 개념 및 특성을 토대로 어포던스 기반 설계방법(affordance-based design)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학습하기에 적절한 적응적 감성(adaptive emotion)을 느끼며 이러닝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설계원리 개발 과정 및 잠정적인 최종 설계원리를 토대로 감성적 영역의 교수설계와 어포던스 기반 이러닝 환경 설계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문제제기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문제 8
3. 연구의 의의 9
4. 용어의 정의 11

Ⅱ. 선행문헌 고찰 15
1. 이러닝과 학업감성 15
가. 감성 개념 및 감성 이론 15
나. 이러닝 환경에서의 학업감성 유형 20
다. 이러닝 환경에서의 학업감성 및 감성조절의 효과 23
라. 이러닝 환경에서의 학업감성 모형 및 학업감성 유발요인 30
2. 이러닝과 감성적 어포던스 45
가. 어포던스 개념 및 특성 45
나. 어포던스 유형 51
다.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개념 및 특성 55
라.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구성요소 및 차원 58
3.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설계 65
가. 감성적 어포던스 기반 이러닝 환경 설계 65
나. 교육공학 분야에서의 이러닝 감성 설계 70
다. 감성공학 분야에서의 이러닝 감성 설계 86

Ⅲ. 연구 방법 103
1.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설계원리 개발 107
가. 선행문헌 고찰을 통한 설계원리 개발 107
나. 설계원리에 대한 전문가 검토 110
다. 설계원리에 대한 사용성 평가 117
2.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설계원리가 적용된 이러닝 프로그램 개발 120
가. 설계원리 적용 이러닝 프로그램 개발 120
나. 이러닝 프로그램의 설계원리 반영 여부 전문가 검토 124
3.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설계원리가 적용된 이러닝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 반응 평가 126
가. 평가참여자 126
나. 평가도구 128
다. 평가진행 절차 및 자료분석 방법 12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31
1.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초기 설계원리 131
가. 초기 설계원리 131
나. 설계원리에 대한 전문가 검토 137
다. 설계원리에 대한 사용성 평가 147
2.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설계원리가 적용된 이러닝 프로그램 155
가. 이러닝 프로그램 155
나. 이러닝 프로그램의 설계원리 반영여부 전문가 검토 187
3.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설계원리가 적용된 이러닝 프로그램 효과 188
가. 이러닝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학습자 반응 평가 188
나. 이러닝 프로그램의 설계영역별 학습자 반응 평가 191
나. 이러닝 프로그램에서 학습자가 경험한 학업감성 분석 204
4. 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최종 설계원리 208
가. 설계원리 개발 과정 및 최종 설계원리 208
나. 설계원리 개발 과정 및 최종 설계원리가 주는 시사점 216

Ⅴ. 결론 및 제언 230
1. 결론 230
2. 제언 233


참고 문헌 237
부 록 273
ABSTRACT 329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41056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이러닝-
dc.subject학업감성-
dc.subject감성조절-
dc.subject감성적 어포던스-
dc.subject어포던스 기반 설계-
dc.subject감성 설계-
dc.subject.ddc370-
dc.title이러닝 환경에서의 감성적 어포던스 설계원리 개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332-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