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업상담 내부모형 상담실 구축 사례연구: C 기획 Hyu 상담실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준철

Advisor
김창대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업상담인적자원 관리건강한 일터상담실 구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상담 전공, 2016. 2. 김창대.
Abstract
국 문 초 록

근로자를 위한 심리 및 정서적 보살핌의 방법 중 하나로 구성원들을 위한 심리상담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증가했다. 기업을 위한 근로자의 희생과 절제가 미덕이었던 산업화 초기와는 달리 20세기 중반 이후 기업은 구성원의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을 지각하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경우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임직원들의 스트레스나 심리 및 정서 상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임직원을 위한 심리상담 및 심리 컨설팅이 활성화되었다. 1990년대 초반 이후에는 국내 기업들 역시 포스코를 시작으로 삼성, LG, SK 등이 기업의 성격에 맞게 회사 내에 상담실을 구축하여 조직차원에서 임직원의 심리 및 정서를 본격적으로 보살피기 시작했다. 이밖에 학계에서도 기업상담의 필요성과 제도 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고, 기업상담 서비스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도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기업, 학계, 정부 등 다양한 주체들이 기업상담의 중요성을 지각하고 다양한 지원활동을 개시했으나, 실제 기업상담의 활용성을 증대시키고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현장밀착형 연구는 다소 미흡하였다. 특히, 국내 기업이 상담실을 필요로 하는 이유나 기업 내에서 상담실이 안정적으로 구축되는 과정, 구축과정에서의 주요 의사결정 주제, 주요 업무, 기업 내 상담실이 안정적으로 구축되는데 고려해야할 주요 요인 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상담 내부모형의 신규 상담실 구축과정을 국내 광고대행 업체의 사례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상담실 설립과정을 시간 순으로 정리하고, 상담실을 안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던 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는 사례연구방법을 적용하여 2010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 굴지 기업 계열사 중 하나인 광고대행사의 심리상담실 구축과정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연구자는 우선 신규 상담실의 구축배경과 구축과정을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정리했으며, 특히 구축과정은 상담실 설립 및 운영프로세스 구축, 이미지 리노베이션, 업무 영역의 확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여기서, 상담실 설립 및 운영 프로세스 구축은 상담실의 설립 준비과정에의 추진 조직과 추진 스케줄, 벤치마킹, 프로그램과 업무 수행을 위한 운영 프로세스 구축으로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이미지 리노베이션은 상담실 주변 편의시설의 통합적 관리, 상담실과 상담전문가의 포지셔닝, 서비스 시장의 세분화이다. 마지막으로, 업무 영역의 확장은 연도별 상담실 운영 방향과 컨셉을 새롭게 구축하고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광고 컨설팅, 전문지식을 활용한 봉사활동 등을 통해 상담실의 업무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다음으로 앞에서 살펴본 신규 상담실 구축과정을 서비스 마케팅 분석 틀을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상담실을 안정적으로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세 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브랜드 마케팅, CEO 마케팅, 물리적 환경 구축의 세 가지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적인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마케팅이 아닌 브랜드 마케팅이다. 브랜드 마케팅은 특히 광고업 종사자들에게 적합했던 것으로 평가하는데, 이는 그들에게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공감과 신뢰를 구축하기에 용이했다.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상담실 자체와 심리상담 전문가를 브랜드화 하였고, 그 브랜드를 사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둘째, 서비스 생산의 주체이자 소비의 주체로서 중요한 의사결정권자에게 적극적 지지를 이끌어내는 전략을 사용했다. 다시 말해 CEO를 비롯한 경영진과의 지속적인 직·간접적 의사소통을 통해서 마음건강 및 힐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그 필요성을 확고하게 인식시키는 과정이 주효했다. 이를 통해 상담실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단순 심리 상담 기능만을 가진 상담실이 아닌 장·단기 스트레스 치유에 필요한 도서관 및 휴게공간 등을 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상담 서비스에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였다. 이와 더불어, 양질의 인테리어 및 소품 등의 물리적 환경 구축은 임직원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았다는 만족감을 형성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신규 상담실의 구축 과정과 안정적 구축 요인을 도출한 본 연구의 의의로는 첫째, 상담을 서비스업의 차원에서 바라보고, 소비 증대를 위한 서비스마케팅이라는 시각을 적용함으로써 기업상담을 새로운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둘째, 기존의 기업상담 연구는 형태, 운영,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다. 이와 달리, 본 연구는 신규 상담실의 구축과 관련된 설립배경, 주체, 과정, 프로그램 기획 및 보고 등 여러 영역을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기업 내 상담실이 현장에서 왜, 어떻게 구축되고 운영되는지를 통합적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기회를 통해, 기업상담 내부모형을 운영하는 담당자나 신규 상담실을 구축하고자 하는 전문가에게 현장의 상담실 운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상담 내부모형의 상담실과 그 서비스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업, 시장, 마케팅, 전략 등의 관점에서 기업상담 내부모형 상담실의 안정적 구축을 바라보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