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텍스트와 시각자료가 함께 제시되는 디지털 학습자료의 읽기 과정 메커니즘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효선

Advisor
나일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디지털 학습자료텍스트와 시각자료읽기 과정 메커니즘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텍스트와 시각자료의 등가성시각 지능정신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공학 전공), 2016. 2. 나일주.
Abstract
디지털 학습자료를 읽는 데에는 인쇄된 텍스트자료를 읽는 것과는 사뭇 다른 형태의 인지적 노력이 소요된다. 특히, 디지털 학습자료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다양한 시각자료는 디지털 학습자료의 읽기과정이 과연 인쇄된 학습자료의 읽기과정과 동일할 것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게 만든다. 연구자들은 디지털 자료에서의 시각적 이미지가, 텍스트에서와 달리, 텍스트에 보조적으로 덧붙여져 이해를 돕는 수동적 존재로서가 아니라 추론이나 정신모형 형성, 적극적인 해석과 조작을 필요로 하는 주된 인지적 대상으로 생각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디지털 학습자료는 다양한 각종 시각자료와 텍스트가 혼재된 형태를 띠게 되며 따라서 이러한 학습자료의 읽기에 있어서 시각물의 중요성이 더 부각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디지털 학습자료를 통한 학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와 시각자료가 함께 제시될 때의 학습자의 읽기 과정과 그 읽기과정의 기저에 놓여있는 학습자의 인지적 메커니즘은 무엇인지를 탐구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디지털 화면에서 이미지와 텍스트가 동시에 제공되는 경우의 읽기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지적 메커니즘이 어떠한 형태를 띠게 되는지를 탐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즉, 이 연구는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시각자료를 지각하고 해석하는 시각 지능의 활용 과정, 학습자의 읽기과정에서 나타나는 텍스트와 시각물에 대한 인지적 과정, 학습자가 인식하는 디지털 텍스트에 대한 맥락의 형성 과정 등에 대한 경험적 증거를 획득하고 이를 해석함으로써 디지털 학습자료의 인식과 해석의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는 데에 근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의 구체적 목표는 이미지와 텍스트가 동시에 제공되는 경우의 디지털 텍스트에서, 1)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의 정도 2)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등가성의 정도에 따른 학습자의 읽기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3) 디지털 텍스트에서의 읽기과정 메커니즘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시선추적에 의한 읽기과정 데이터분석, 사후보고 및 인터뷰, 개발된 메커니즘에 대한 타당화 등의 방법이 활용되었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27명의 대학생이었으며, 이 중 24명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 각 연구 상황에 따라 연구참여자가 학습자료를 읽는 동안 시선의 움직임을 추적하였으며, 종료 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읽기 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중심으로 연구자를 포함한 세 명의 코더가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소프트웨어를 통해 학습자의 시선고정시간 횟수, 시선이동 빈도 및 확률을 검토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읽기와 지적 작용의 과정, 지적 작용의 요소를 추출하여 메커니즘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텍스트와 시각자료가 함께 제시되는 디지털 학습자료 읽기 과정 메커니즘은 크게 세 단계로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단계는 초기 정신모형(initial mental model) 형성단계로 텍스트를 전체적으로 일별하는 단계이며 아직 읽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단계인 읽기 과정 초기에 해당한다. 이 때 학습자는 경험과 사전지식을 통해 전체적인 학습내용의 주제 프레임워크를 희미하게 설정하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초기 정신모형을 정교화 하는 단계이다. 학습자는 텍스트를 읽고, 시각자료를 통해 내용을 확인하면서 수집된 정보를 처리하고, 거친 형태의 초기 정신모형의 세부 내용을 채우게 된다. 이 과정에서 희미했던 정신모형은 점차 정교한 형태를 갖추게 된다. 세 번째 단계는 정교화된 정신모형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학습자는 형성한 정신모형을 텍스트 및 시각자료와 비교하면서 정확한 정신모형을 형성하였는지 확인하여 학습내용을 반복적으로 종합하게 된다. 이러한 세 단계에 걸친 과정은 디지털 텍스트의 읽기과정 메커니즘으로서 도표화 되었으며 여기에는 각 단계별 주요 요소들의 인과관계와 각 단계별로 교수설계 시의 주요 고려 사항이 포함되었다.
끝으로, 연구결과에 비추어 디지털 학습자료의 읽기 과정과 메커니즘,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 및 등가성에 대한 이론적 함의, 시각자료의 역할을 고려한 교수설계와 메시지 디자인 원리 적용에 대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를 위한 몇 가지 주제가 제안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