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과 실천에 관한 질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정윤

Advisor
소경희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통합통합교과교육과정 실천통합교과서다층성상황적 맥락교사 문화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학전공), 2014. 2. 소경희.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과 실천 과정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 드러난 통합의 특징과 상황적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초등학교 교실에서 통합교과가 실천되는 양상을 질적으로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나는 통합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통합교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기보다는,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활용하여 통합교과 실천 과정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살펴봄으로써 통합교과 실천 장면에서 드러나는 통합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나는 초등학교 교실 현장에서 교사들이 통합교과를 실천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이러한 통합의 양상이 통합교과를 실천하는 장으로서의 학교 맥락과 어떻게 결합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통합교과를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과 실천 과정에서 발견되는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과 실천은 그들이 속해 있는 학교 맥락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넷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과 실천에 드러난 통합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에 대한 연구 결과를 간략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통합교과를 실천하는 교사들은 통합교과를 계획하고, 전개하고, 평가하는 단계에서 각기 다른 형태의 통합을 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통합교과를 가르치기 위해서 수업의 계획 단계에서는 교과서나 교사용 지도서를 참고하거나 다른 교사용 지도 사이트를 이용하였으며 동학년 교사들의 도움을 받아서 수업을 계획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수업의 전개 과정에서는 주제 중심, 활동 중심, 학생의 흥미 중심, 교과서를 그대로 적용하기 등 자신들의 상황적 맥락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또한 통합교과 수업에서 학생에 대한 평가는 대체적으로 수업의 전개 과정 중에 이루어짐으로써, 수업과 평가가 크게 분리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이렇듯 교사들이 통합교과를 계획하고 전개, 평가하는 과정에서 일부 유사성이 발견되기도 하였지만, 교사들마다 통합을 실천하는 방식에서 나름의 독특한 특징들도 발견되었다.
두 번째는 교사들이 통합교과를 실천하는 방식에서 여러 가지 특징이 나타났는데 이는 교사들이 통합교과서를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일부의 교사들은 통합교과서를 그대로 적용하는 통합을 실천하기도 하고, 일부의 교사들은 통합교과서를 재구성하는 통합 수업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먼저, 교사들이 교과서를 그대로 따라서 통합하는 경우에 교과서를 제작한 전문가의 권위에 너무 의존하여 교과서의 내용을 전달하는 형태의 통합이 나타나기도 하고, 교과서의 내용을 그대로 적용한 결과 인위적이고 억지스런 통합의 형태가 나타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한편, 교사들이 통합교과서를 재구성하는 경우에는, 자신들의 전공 분야나 관심과 성향을 중심으로, 자신들이 잘할 수 있는 방식으로 통합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통합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이렇듯 다양한 방식으로 통합교과서를 재구성하는 경우에도 여전히 통합교과서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초등학교 통합교과에는 실천의 장으로서 학교 맥락인 상황적 맥락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들의 통합교과 실천은 동학년 모임과 같은 교사 문화나 주간학습계획서, 교과서 문화, 학년 담임제 등과 같은 학교 관행, 그리고 학교의 특색 사업이나 복식학급과 같은 학교의 특수한 여건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사들과 학교의 상황적 맥락에 따라 통합교과 수업은 여러 가지 양상으로 전개되었으며, 통합을 구현하는 방식도 다르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통합교과의 실천은 교사 개인의 의지뿐만 아니라 학교의 사회·문화적 맥락이 작용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실천 장면을 통해 드러난 통합의 의미를 비판적으로 이해해볼 때, 통합교과 실천 맥락에서 통합의 다층성, 즉 통합의 전경과 배경이 존재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통합교과 실천 장면에서 나타나는 통합은 교사가 수업하는 장면에서 의도하거나 관찰자의 눈에 비치는 전경으로서의 통합과, 수업 장면에서 전경으로 부각되지는 않지만 상황적 맥락으로 작용하는 배경으로서의 통합으로 구분될 수 있었다. 통합의 전경과 배경은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그 안에는 학생의 경험과 교과의 통합, 교사의 지식과 학교 문화의 통합, 학생의 경험과 활동의 통합 등 다양한 형식의 통합이 가시적인 측면과 비가시적인 측면으로 존재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한편,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중요한 목적이 학생들이 직접 통합하는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라는 점에서 보았을 때, 교과서로 주어진 통합은 실천 과정에서 교사들에 의해 학생들과 호흡할 수 있는 형태로 재구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통합된 것과 통합하는 것의 차이를 인식하는 혜안이 교사들에게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007개정, 2009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이나 통합교과서에서는 통합교과의 중심에 놓이게 되는 핵심 내용이 명확히 제시되지 않음으로써,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모호함과 혼돈스러움을 경험하게 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과 실천을 살펴본 결과 통합교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통합과 통합교과 실천에서의 통합이 재개념화될 필요가 있으며, 통합교과서에 대한 위상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이와 함께, 통합교과 실천의 장인 학교 맥락의 변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통합교과에 대한 이론과 실천을 겸비할 수 있는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